행정자치부의 고발 방침에 정면 도전장을 낸 이갑용 울산동구청장<사진>을 26일 국회에서 만났다. 이 구청장은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으로 2002년 6·13지방선거에서 구청장에 당선됐다.

- 행자부에서는 이 구청장이 공무원노조의 파업을 부추기고 지지했다고 하는데.
“파업을 지지하거나 동의한다고 말 한 적이 없다. 파업을 하고 말고는 노동자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다. 나는 공무원도 노동자이고 그들에게 노동3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을 뿐이다.”

- 행자부가 강경책을 쓰는 이유를 어떻게 보나.
“행정관료 출신들은 지방자치제도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인식이 밑바닥에 깔려 있다. 이번 기회에 공무원들을 길들이지 않으면 행자부의 권위가 무너진다고 여기는 것 같다.”

- 다른 지자체장들은 행자부 지침을 잘 따르고 있다.
“현직 단체장들 가운데 과거 관료출신들이 많다. 이들의 사고방식으로는 행자부 지침을 거부한다는 것 자체를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 단체장들은 공무원노조의 주장을 이해하고 있고 마음 속으로는 징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단지 이를 공식적으로 천명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 구청장이면서 스스로를 ‘노동자’라고 하는데.
“일생을 노동자로 살아왔고, 구청장이 된 것도 ‘노동자가 하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내 본분은 여전히 노동자이고 다만 직책이 구청장일 뿐이다. 구청장 임기가 끝나면 노동자로 돌아간다.”

- 정부의 공무원노조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보나.
“노동3권 보장 여부보다 공무원을 노동자로 인정하지 않으려 드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본다. 우리 사회는 ‘노동자’나 ‘노조’라는 말만 들어가면 가만두지 않으려 한다. 요즘에 교수들도 노조를 만들었고 의사들도 노조를 하겠다는 세상인데도 그렇다. 의사협회가 집단폐업을 했는데, 노동자들처럼 구속시키는 것 봤냐. 그런데 의사들이 노조를 만들고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면 정부나 언론이 난리를 치면서 탄압하려 들 것이다.”

- 파업 가담 공무원들을 한 명도 징계하지 않을 것인가.
“행자부가 지침을 철회하지 않는 한, 그에 따라서는 단 한명도 징계하지 않을 것이다.”

- 일부 언론을 보면 이상범 북구청장은 징계를 하겠다는 것 같던데.
“그렇지 않다. 북구청도 동구청과 같이 행자부 지침 철회를 요구하면서 거부하는 것은 똑같다.”

- 그런데 행자부는 유독 동구청장만 고발하겠다는 것인가.
“나도 그것이 궁금하다.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이라서 상징성을 띠게 하려고 그러는 모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