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구조 개선, 제도개혁, 프로그램 개혁 등을 뼈대로 하는 공익적 민영방송 실현을 요구하는 언론노조 iTV지부의 파업에 대한 언론계의 지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9일 방송위원회의 iTV 방송재허가 심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iTV지부, 언론노조, 언론개혁국민행동 등으로 구성된 ‘iTV 공익적 민영방송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연대’는 23일 오전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개혁을 위한 공익적 민영방송 결단 및 3자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iTV지부의 파업은 방송을 자본에 종속시키려는 민영방송사의 태생적 한계를 과감히 깨뜨리려는 방송인들의 치열한 투쟁”이라며 “공익적 민영방송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방송개혁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iTV지부는 대주주인 동양제철화학(회장 이수영·경총 회장)에 △제2의 창사를 위한 창사준비위 설립 △공익재단 설립 △사장공모추천제 △iTV 건물과 토지의 자산화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동양제철화학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며 교섭에 나서지 않고 있다.
 
지난 9일부터 15일째 파업을 하고 있는 iTV지부 이훈기 위원장을 만났다.

- 공익적 민영방송 투쟁에 나서는 이유는.
“방송은 공익성이 생명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iTV는 대주주인 동양제철화학이 사장을 선임하는 등 지배주주의 도구로 전락해왔다. 실제로 동양제철화학에서 버린 폐석회와 관련해 iTV는 단 한 차례도 보도하지 않았다. 사실상 언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고리를 끊지 않고서는 방송의 사영화를 막을 수 없다. SBS의 경우 지역 민영방송들을 SBS지부로 전락시키는 폐해를 빚고 있으며 iTV 역시 그 전철을 밟고 있다."

- 29일 방송위원회에서 방송재허가 결정이 날 경우는 지부의 대응은.
“노조, 회사, 동양제철화학 등 3자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방송재허가가 날 경우 방송위원회에 대한 대대적인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송의 공공성을 심사하고 감독해야 하는 방송위원회가 공익적 민영방송을 요구하는 노조의 요구를 묵살하는 것은 자신의 의무를 방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동양제철화학에 대해서도 공익적 민영방송 실현을 위한 투쟁이 계속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