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3일 국무회의를 열어 이라크에 파병된 자이툰 부대의 파병 기간을 내년말까지 1년 연장키로 의결하고, 파병연장동의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이해찬 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올 연말로 끝나는 자이툰 부대 및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의료지원단, 건설공병지원대의 파병 기간을 내년 12월말까지 연장하는 내용의 ‘국군 부대의 대테러 전쟁 파견연장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이라크파병반대의원모임’도 오는 25일 모임을 갖고 이라크 현지 실사단 파견 등 국회 안에서 파병반대 행동을 구체화하는 등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국회의원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반대모임은 지난 16일 파병연장동의안 논의에 앞서 국회차원에서 이라크 현지 실사단 파견을 국회의장에게 제안했으며, 이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자체적으로 이라크를 찾아 자이툰부대의 상황과 현지 분위기를 조사할 계획이다.
 
모임은 또 연장동의안이 국회에 상정되면 전원위원회 소집을 요구해 파병반대 여론을 확산시키고 세확장에 나서기로 했으며, 이러한 논의를 위해 오는 25일께 전체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은 성명을 내 “파병연장은 미국이 이라크에서 벌이는 반인도적 불법적 행위에 대한 직접적 지원을 연장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라크 점령지원 행위를 중단하고 국회는 파병연장동의안을 부결시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