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5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3부 요인과 여야 5당 대표 만찬회동이 정기국회 개회 이후  계속돼온 대치정국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만찬회동은 노 대통령이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및 남미 3개국 순방의 성과를 설명하고 북한 핵문제 해결 등 국정현안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러나 국가보안법 폐지 등 4대 입법, 신행정수도 건설사업 무산에 따른 후속대책, '뉴딜적 종합투자계획'과 연기금 운용 등 경제활성화 방안, 남북정상회담 추진 여부, 전국공무원노조 파업과 비정규직 대책 등 그동안 정국경색의 원인이 돼온 여러 현안들이 다양하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양자회담은 아니지만, 이번 만찬은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의 대표 취임 이후 노 대통령과 박 대표가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막힌 정국의 물꼬를 트는 중요한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노 대통령이 이번 만찬에서 한나라당을 비롯한 야당의 이런 저런 주문들에 대해 얼마나 유연한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의 향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이번 만찬에서 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의 핵심 내용과 북한 핵문제 해법, 남북정상회담 추진 여부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설명하고, 4대 입법에 대한 입장 등을 밝혀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나라당 김형오 사무총장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청와대에서 열릴 여야 대표 등의 만찬회동은 한마디로 노 대통령이 국정을 대화로 풀겠다는 의지가 있는지를 판가름할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일방적이고 형식적인 모임이면 진정한 대화가 아니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은 정부 여당이 추진중인 비정규직 보호 입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정부와 노동계의 직접 대화를 촉구한다는 방침이고, 민주당은 국민통합의 정치를 주문할 예정이며, 자민련은 행정수도 이전 무산에 따른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충청권 대책을 요청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열린우리당 이종걸 원내수석부대표는 "한미정상회담 등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를 야당 대표들도 국가지도자의 위치에서 공유하고 함께 진로를 고민하며 조언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며 "정치권이 크게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국회내에서 4대 입법을 둘러싼 논란들도 잘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