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뉴딜정책'으로 불리는 정부 종합투자계획은 이해찬 국무총리에 의해 처음 고안된 것이라고 한덕수 국무조정실장이 22일 말했다.
 
한 실장은 이날 낮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한국적 뉴딜은 철저히 이 총리의 아이디어"라며 "재정경제부는 이 총리의 지시를 받아 추진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총리가 취임하자마자 뉴딜을 구상한 것 같다"면서 "처음에는 정부 관계자들도 이 총리의 생각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 실장에 따르면 이 총리는 취임후 "경제를 책임질 사람들이 경제를 살릴 방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얘기를 자주 했으며, 이 과정에서 '뉴딜'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이 총리는 2005년에는 예산을 앞당겨 쓸수 있는 상반기와는 달리 하반기에는 경기를 유지할만한 뾰족한 수단이 없다면서,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등 정부의 '프로젝트'를 통해 여유자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한 실장은 전했다.
   
그는 "이 총리가 `시중 여유자금을 사모펀드로 흡수하고, 연기금도 쌓아놓지만 말고 수익률을 높여보자'고 말했는데 처음에는 이해를 잘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자신을 포함한 관료들은 국채 추가 발행을 통해 경기를 유지하는 방안을 생각했지만 이 총리는 "그것은 안된다. 현재 국채발행규모 6조8천억원도 그리 적다고 할 수 없다"며 반대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