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와 전업농중앙연합회, 우리쌀 지키기 범국민협약운동본부 등 농민단체들은 19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우리 쌀 사수·농협 개혁 촉구 350만 농민대회'를 열었다.

행사엔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과 박홍수 열린우리당 의원을 비롯, 전국의 농민 1만4천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했다.

서정의 한농연 회장은 개회사에서 "극심한 농가부채도 해결 못한 채 수입쌀의 일반시장 판매가 불가피하다고 말하는 노무현 정부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당장 특단의 대책을 세우고 농민 권익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또 결의문을 통해 "농산물 수출국들이 쌀 시장 추가개방과 국내 보조금의 대폭 감축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정부 대책은 미흡하며 소극적일 뿐"이라며 "정부·정치권은 정당한 농민 요구에 대해 성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쌀 관세화 유예 관철 및 추가개방·수입쌀 소비자 시판 저지 ▲식량자급계획 법제화와 추곡수매제 유지 ▲목표소득 지지제도 및 직접지불제도 강화  ▲농협법 연내 개정 및 총체적 농협 개혁 ▲농가부채의 근본적 해결책 마련 등을  5대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행사장 주변에선 또 '농민 소득보전 대책 즉각 시행하라'  '무분별한 농업개방 우리 농민 다 죽인다' '농가부채 해결하라' '추곡수매제 존속하고 공공비축제 도입하라' 등이 적힌 플래카드와 피켓, 만장, 걸개 등이 눈에 띄었다.
   
농민들은 본행사에 앞서 풍물패 길놀이 등 사전행사를 가졌으며 행사 뒤 수입 쌀을 개방하려는 정부와 농협 개혁 등을 상징하는 꽃상여를 메고 집회장소에서 서울역 광장으로 행진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중간에 목적지를 바꿔 청와대와 서대문 농협중앙회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어 현재는 경찰과 대치 중이다.
   
경찰은 이날 집회장 주변에 50개 중대 6천여명의 경찰을 배치, 집회 관리에 나서는 한편 술을 반입하는 집회 참가자들에 대한 검문검색을 벌여 주취로 인한 집회 과격화 예방 활동에 나섰다.
   
경찰은 또 각 시·도 경찰청을 통해 집회가 폭력사태로 비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속도로 나들목과 휴게소 검문검색을 통해 지방에서부터 시위용품 휴대를 차단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박상돈 양정우 기자   sisyph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