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비정규입법안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비정규노동법공대위에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참가하고 있지만 회원들이 전국에 흩어져 있어 자체적인 동원력은 많지 않다. '지상전'은 현장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비정규직노조에서 맡아 달라. 공대위는 여론 형성을 위한 '공중전'을 수행해서 비정규직 문제를 사회적 의제로 제시하는 역할을 하겠다."(박석운 비정규공대위 집행위원장)

"비정규노동법공대위에서 지난 10일 여의도 천막농성에 돌입하면서 사회적 차원의 비정규직 입법에 대한 투쟁을 시작해 주셔서 때문에 매우 감사하다. 우리 비정규직노동자들은 권리보장입법 쟁취를 위해 선도적인 투쟁을 현장에서 끝까지 하겠다."(이남신 서울지역비정규연대회의 의장)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비정규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대위'와 민주노총 소속 비정규직 노조들로 구성된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는 15일 오후 간담회<사진>를 갖고 비정규직 관련 입법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와 현장 비정규직 노조들의 역할을 공유하고 공동 대응을 약속했다.
 


박영선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비정규직 문제는 노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전체 민생의 문제"라며 "정부가 개악을 추진하는 엄중한 시기에 이를 막고자 하는 당위적 의무감에도 특별한 성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지만 사회 여론화를 위한 작은 투쟁이라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식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민주노총의 투쟁을 '조직된 노동자들의 자기들만의 운동'이라고 했지만 이번 투쟁이 정규직과 비정규직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공동투쟁이란 점에서 이를 불식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비정규직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은 다양한 공동 선전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주환 비정규공대위 상황실장은 "공대위는 22일부터 공동주간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법조계, 여성계, 빈민단체 등이 릴레이 성명발표와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민규 비정규연대회의 사무국장도 "오는 24일 비정규직노조들의 간부파업을 통해 대규모 선전전과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