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를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14일 오후(한국시간 15일 오전) "국민들이 KT, 포철(포스코), 국민은행 같이 심리적으로 `국민기업'으로 애정을 갖고 있는 자본은  우리가 갖고 있는 게 좋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및 남미 3개국 순방길에 첫 방문지인  아르헨티나에 도착한 노 대통령은 이날 아르헨티나 거주 교민 150여명을 숙소  호텔로 초청,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머니게임을 하기 위한 투기성 자본이 많이 들어오고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 회사를 찝적거려 보기도 하지만 경영이 탄탄한 조직은 절대로 M&A(합병인수) 당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KT와 포철 등 한국 대표기업들을 예로 들면서 "당분간  증권시장에서도 주식 투매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한국도 충분한 자본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국민연금은 매년 15조원 이상씩 쌓여가고 2012년 지급때까지는 해마다 쌓여갈 것"이라며 "지금 여유자금이 100조원 정도 되지만 이 `국민자본'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또 "전세계는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고, 외국기업은 한국에  투자하고 있지만 한국은 꽁꽁 묶여 있어 좀 풀려야 한다"면서 "수년내 국민적 합의가 이뤄질 것이며, 그렇게 되면 한국경제가 잘 돌아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카드발 금융위기는 작년말로 다 정리됐고, 부동산도  안정을 지켰으며, 금융권도 대체로 안정됐다"고 전제, "시장을 뒷거래와 반칙이 아니라  경쟁을 통해 실력있는 기업이 이길 수 있도록 특혜와 독점이란 용어가 점차 잊혀져 가고 있다"며 "제 임기가 끝나면 `부'자(字)나 `독'자(字)는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연합뉴스) 조복래 고형규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