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5일 공무원노조 파업과 관련, “현 시점에서 재논의 여지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가담한 전원에 대해 파면 등 중징계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김대환 노동부장관, 허성관 행자부장관, 김승규 법무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이해찬 총리 주재로 관계 장관회의를 갖고 “공무원노조는 정부의 엄정 대응 방침에도 불구, 노동단체 집회에 일부 공무원을 참여시킨 데 이어 15일 불법집단행동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기자브리핑에서 허성관 행자부 장관은 “공무원노조 파업 가담자에 대해 해직 후 다시 복직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일체 소용없을 것”이라며 “관련 기관은 공무원 징계가 발생할 때마다 이미 뽑아서 대기하고 있던 인원으로 충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법무장관은 “공무원노조의 중앙집행부, 지역본부장 그리고 적극가담한 지부장은 전원 구속 수사 하겠다”며 “집단행동에 가담한 사람은 전원 입건해서 엄하게 처벌하고, 지역 집회에 가담한 사람에 대해서도 정황 등을 조사해 입건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노동 장관도 “일부에서 이번 사태를 ‘대화로 풀라’고 하나 전공노는 대화 상대가 아니다”라며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