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가 공언한 '15일 총파업'을 사흘 앞두고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전공노의 총파업에 대한 원천 봉쇄에 나서는 동시에 전공노 파업의 '정당성 없음'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노동부는 12일 전공노의 총파업이 정부의 엄정대처 방침과 냉정한 국민 여론 등으로 당초 계획된 13만 조합원의 참여와 2만명의 상경 투쟁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동부는 정부가 공무원 노동조합에 파업권을 인정할 경우 민간부문 노조와 같이 집단의 힘을 앞세운 요구사항 관철 시도로 공직사회의 기강이 훼손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국민의 공복으로서 직무에 전념해야 하는 공무원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행정서비스가 중단돼 그 피해를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아야 하는 만큼 파업권을 제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정부의 시각이다.
   
정부는 아울러 파업권을 전제로 한 대화에 나설 의사가 없으며 전공노가 우선 총파업을 철회하고 국회에서 활발한 토론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청와대도 이날 전공노가 총파업을 강행키로 한 데 대해 "대량 해직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고 검찰도 전공노 핵심간부에 대한 영장을 발부받아 체포에 나서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전공노는 이에 대해 "정부가 불법 단체와는 대화할 수 없다며 공무원에게 정권의 하수인을 강요하는 특별법안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지난 5년간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기울인 노력의 결실을 거두기 위해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한승호 기자   hsh@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