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민주노총의 하반기 총파업은 노동3권 보장, 한일 FTA 저지 등과 함께 정부 비정규입법안 저지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정부안이 기존 비정규직노동자 뿐 아니라 정규직노동자들의 비정규직화를 꾀하고 있다며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는데, 이미 지금도 차별을 받고 있는 현장 비정규노동자들의 각오는 남다르다.
 
비정규직을 보호하겠다는 정부안이 오히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아이러니 속에서 비정규직노조들은 이번 총파업을 비정규직노조 주체들의 강력한 대응으로 역동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한다.


 
사내하청, 특수고용, 건설노동자 등 열기 높아

전국건설운송(레미콘)노조는 총 조합원 1,000여명을 상대로 지난 1~5일 5일 동안 전국적인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98% 투표율에 88%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4일 열린 중앙위에서는 파업 때 레미콘 차량을 동원해 시위를 벌이기로 했는데 전국의 레미콘 차량이 일정 장소로 집결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박대규 건설운송노조 위원장은 “노조를 만들 당시부터 비정규직(특수고용)노동자라는 이유로 해고나 구속을 모두 겪어 온 조합원들이어서인지 이번 투쟁에 대한 필요성은 모두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울산공장 현대자동차비정규직노조(위원장 안기호)도 지난 4~5일 이틀 동안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1,605명 투표에 참여해 94.8%가 파업에 찬성했다. 이 같은 투표참가율은 정규직 활동가들이 투표 참여를 독려한 지난 6월 노조의 임단협 쟁의행위 찬반투표 때보다 오히려 더 높다.

이는 최근 현대자동차의 불법파견 혐의가 밝혀지면서 파견업종 확대 등을 담고 있는 정부안에 대한 문제의식이 하청노동자들에게 급속히 확산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산공장 금속노조 현대차사내하청지회(지회장 직무대행 권수정)는 지난 9월 94%의 찬성률로 가결됐던 임단협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이번 총파업 찬반투표로 대신하기로 했다.

권수정 지회장 직무대행은 “지금 현대차 사내하청노동자들은 현대차에서 불법파견으로 인한 사내하청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이 쟁점이 돼 있어 투쟁의지가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대규모 고공농성을 감행한 총파업을 진행했던 전국타워크레인기사노조(위원장 이수종)는 투표권이 있는 조합원 1,200명을 상대로 5~8일 찬반투표를 진행했는데, 현재까지 개표상황을 알려온 대전지부의 투표결과로 볼 때 약 70%의 찬성률로 총파업이 가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노조가 전했다.

이수종 위원장은 “타워기사들의 파업은 파업효과를 높이고 대체기사를 투입하지 못하도록 타워에 올라가서 고공농성 형태로 진행될 예정인데 현장의 여건이 어떻게 될 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역시 5~8일까지 지부별 교육을 하면서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한 전국시설관리노조도 용역계약 해지 등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무리없이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아직 집계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80% 이상의 찬성률을 보일 것 같다.

해고를 각오한 비정규직 저항 눈 앞에

그렇지만 이처럼 조직력을 어느 정도 갖춘 비정규직 노조들이 간부들의 구속과 해고를 각오하고 비교적 순조로운 파업 동력을 조직하고 있는 반면 찬반투표조차 어려운 노조들도 있다. 재능교육교사노조, 전국학습지산업노조 등은 찬반투표조차 진행하지 못했고, 근로복지공단비정규직노조도 선별적 정규직 전환 시험 등으로 내부 조직력이 약화되면서 투표 준비를 하지 못했다.

그러나 비정규직노조들은 이번 총파업을 자신들이 직접 주체로 나서서 승리로 이끌겠다고 말한다.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는 지난 8일 밤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어 “총파업에 앞서 오는 24일 비정규직노조들의 간부파업 형식으로 자체 결의대회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비정규직노동자들의 해고를 각오한 총파업 등 강력한 저항으로 정부 입법안을 막겠다는 의지를 보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