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재선에 대해  한국인의 47.1%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KBS 1라디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비존에 의뢰해 '부시 재선 이후 미국의  대외정책 향방과 한반도 정세 전망'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부시 대통령의 재선에 대해 응답자의 47.1%가 "잘못됐다"고 응답했다. 반면 "잘됐다"고 대답한 사람은 27.6%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4일 오전 전국 20세 이상 남녀 1천 명에게 전화를 걸어 응답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결과는 4일 오후 7시 20분 KBS 1라디오 'KBS 열린 토론 특별기획-부시의 미국, 어디로 가나'에서 소개된다.

미국의 대외 정책에 대해서는 '패권 주의가 강화될 것'(76.0%)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라크 정책에 대해서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라크  내의 병력을 증강할 것'(66.8%)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81.4%)과 '대북정책'(71.9%)에서도 더욱 강경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한미동맹 관계는 '현행대로 유지될 것'(50.8%)이지만 '주한미군은 단계적으로 감축될 것'(65.3%)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았다.

부시의 재선에 따른 한국의 외교 전략을 묻는 설문에서는 '자주외교노선 강화'(40.7%)와 '한미 동맹 강화'(35.5%)가 팽팽하게 맞섰다. 아울러 응답자의 72.1%가 '미국의 통상압력도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