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선노동당 창건 기념행사 방북 초청에 인원 및 자격 제한을 둬 조건부 허용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민주노동당과 양대노총은 물론, 민예총과 여성단체연합, 경실련 통일협회, 천주교중앙협의회 등 방북을 신청한 13개 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긴급대표자회의를 갖고, 정부당국의 방북 선별 허용 방침은 부당한 처사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조속히 시정해 줄 것으로 촉구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권영길 민주노동당 상임대표와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정광훈 전농 의장 등이 재판 계류중이거나 조사중이라는 이유를 내세워 방북을 불허한 조치를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이적단체'라는 이유로 신청조차 거부된 범민련 남측본부와 한총련의 방북이 성사되도록 선처해 줄 것과 신청자 전원의 방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 줄 것도 정부 당국에 요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일이 촉박한 점등을 감안, 판문점을 경유한 평양 방문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정부당국에 협조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이런 입장을 정부당국에 전달하기 위해 김종수 천주교 주교회의 사무총장,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한완상 경실련 통일협회 이사장 등 6인 대표의 통일부 장관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북한의 당창건 기념행사 초청과 관련, 방북인원을 수사나 재판 중인 인사를 뺀 3명으로 제한하고 "단순 참관 목적을 벗어나는 정치적 언동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각서를 제출토록 하는 등 조건부 허용 방침을 방북 신청단체에 각각 통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