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군) 산하 공립병원과 보건소가 이틀째 부분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서비스직 공무원 노조가 임금협상이 일괄타결되지 않을 경우 오는 11일부터 총파업을 강행하겠다고 경고, 의료대란과 민원업무 마비가 동시에 일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4만7천여명의 서비스직 공무원을 대표하고 있는 서비스직국제연합(SEIU) 로컬 660은 6일 향후 3년간 15.5%의 임금인상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예고한 대로 11일부터 의료. 치안.사회복지.행정 기관의 서비스직들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측은 또 카운티 당국이 선(先) 파업중단 후(後) 협상을 주장하는 것은 위법이라며 카운티정부를 불공정 노동행위로 고용관계위원회(EPC)에 제소키로 했다.

데이비드 잰슨 카운티 최고행정가(CAO)는 카운티 정부가 공정한 제안을 했다며 불공정한 교섭 운운은 말도 안된다고 노조측을 비난했다.

카운티 정부는 상당한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노조안을 수용할 경우 9천700만달러의 비용증가분을 충당할 수 없다며 3년간 9%의 임금인상안을 고수하고 있다.

전날 의료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마틴 루터 킹-드류병원과 보건소 9곳이 부분파업에 돌입, 간호사와 서무, 서비스직 1천248명중 813명이 오후부터 일손을 놓는 바람에 입원환자와 예약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6일에는 하버-UCLA병원과 남부해안의 보건소 5곳이, 7일에는 해안과 항구지역의보안. 미화요원들이, 10일에는 한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카운티-USC병원 등 4개 대형병원과 보건소 10곳이 순차적으로 하루 시한부 파업에 들어간다.

한편 파업 3주째를 맞고 있는 LA 메트로폴리탄교통국(MTA) 산하 버스와 지하철노사는 5일 협상을 재개했으나 임금인상률과 초과근무수당삭감, 임시직증원, 근로규정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특히 운전사 노조측은 수정안을 통해 교외지역에 대한 버스노선 민영화를 추진하지 말 것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노선신설시 기존 단체협약을 적용받을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된 만큼 노선 신. 증설 여부는 경영진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지 언론은 MTA 파업으로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나 암 등에 걸린 가난한 환자들이 진료소나 보건소를 찾지 못해 예약이 50%까지 취소되는 등 중병환자 치료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