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에서 인력 구조조정이 진행중인 가운데 강정원 신임 국민은행장이 취임 1성으로 구조조정 의지를 천명함으로써 앞으로 은행권에서 구조조정을 둘러싼 노사갈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강정원 행장은 취임식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지는 않겠지만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행장은 "국민은행이 합병 이후 합병 효과를 낼 만한 구조조정을 추진하지 않았다는 시장의 지적이 있다"며 "1인당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밝혔다.

강 행장은 "구조조정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서를  달았지만" 고통을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중지를 모아 합리적으로 하겠다"고 밝혀 구조조정 추진 방침을 분명히 했다.

강 행장은 과거 서울은행장 재임 당시 1천100여명의 직원을 구조조정한 경력이 있어 어떤식으로든 국민은행의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계에서는 국민은행이 지난 2001년 통합 이후 매년 500명 규모로 실시하고 있는 명예퇴직과 함께 계약만기가 되는 계약사원들과 재계약을 하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한 외환은행도 대주주인 론스타의 전력에 비춰볼때 2차 희망퇴직 결과에 따라 강제 정리해고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외환은행은 당초 최대 985명을 목표로 지난달 희망퇴직원을 접수했지만 신청자 수가 350여명에 불과하자 2차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가 대주주인 외환은행은 올해초 외환카드 합병 당시 희망퇴직 신청인원이 은행 기대치에 훨씬 못미치자 직장폐쇄와 정리해고 등의 강수를 들고 나와 노조를 압박한뒤 정규직원의 35%를 희망퇴직시킨 바 있다.

외환은행은 현재 강제 정리해고는 최대한 피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희망퇴직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강제 정리해고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노조와의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공식 출범한 한국씨티은행(한미+씨티)도 통합 후에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없을 것이라는 방침을 거듭 밝히고 있지만 국민은행과 마찬가지로 합병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력 구조조정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연합뉴스) 현영복 기자  youngbok@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