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최고경영자(CEO)의 90% 이상이 고교등급제·본고사·기여입학제를 금지하는 교육인적자원부의 3불(不)정책을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최고경영자들은 3불정책 가운데 가장 시급하게 없애야 할 제도로 대학입학 본고사 금지를 지목했고 한국 교육제도를 낙제점 수준으로 평가했다.
 
27일 세계경영연구원(이사장 전성철)이 국내 기업 CEO 97명을 대상으로 3불정책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54%가 `3불정책을 완전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단계적이거나 일부 규정을 없애야 한다'는 의견도 40%에 달해 3불정책을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은 94%에 달했다.

세계경영연구원은 국내 교육학자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88%가 3불 정책을 폐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3불정책 가운데 가장 먼저 없애야 할 제도로 CEO의  64%와  교육학자 의 59%가 본고사 금지라고 대답, 학생선발에 대한 대학의 자율권 보장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최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고교등급제에 대해서는 CEO의 82%가 변별력을 위해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교육학자들은 절반이 조금 넘는 57%만이 고교 등급제에 찬성입장을 보여 CEO들과의 시각차를 드러냈다.

또 CEO들은 고교평준화 폐지와 교육시장 완전개방에 대해 각각 85%와 92%가  찬성한다고 밝혀 대다수 CEO들은 경쟁체제 도입과 시장개방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들은 이와 함께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대해 4점 만점(A)에 낙제점인 0.94점(D이하)을 줬고 93%가 대학교육이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데 적합지 않다고 응답, 교육시장의 최종 수요자인 기업들이 교육제도에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원 기자  leesang@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