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0월26일, 종묘공원에서 열린 비정규노동자대회서 "비정규직 철폐하라"를 외치며 고 이용석씨(근로복지공단 비정규직노조 광주지역본부장)가 분신한 지 꼭 1년째다.

'벌써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는 파견업종 확대 등 비정규입법을 둘러싸고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그의 죽음을 추모하고 영원히 기억하기 위한 여러 행사들이 펼쳐진다.


'이용석 노동열사 정신계승사업 공동준비위원회'는 26~31일을 '아름다운 청년 이용석 노동열사 제1주기 추모제와 정신계승 공동실천 주간'으로 정하고 추모제와 선전전, 문화제 등을 개최한다.

26일 오후 3시에는 고 이용석씨가 분신한 장소인 종묘공원에서 공동실천주간 선포식을 개최하고 종묘공원→여의도→영등포 근로복지공단 으로 이어지는 자전거 거리선전전을 개최한다. 최종 도착지인 근로복지공단 앞에서는 공단 규탄집회와 함께 추모문화제도 열 계획이다. 이 문화제는 앞으로 해마다 10월26일 고 이용석씨를 추모하는 뜻을 담아 정기적인 투쟁문화제로 이어갈 예정이다.

이어 30일에는 오후 2시부터 고 이용석씨가 안치된 광주 망월동 묘역에서 1주기 추모제가 열린다. 이 추모제에서는 기념사업회가 엮은 '아름다운청년 이용석 열사 투쟁자료집'이 헌정되며 전국문화예술노조 광주문화예술단지부의 추모굿도 진행한다.

마지막 날인 31일 오후 2시에는 약 3만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공공연대 주최)에서 '비정규직 철폐투쟁과 노동자의 진정한 단결과 노동해방을 위해 실천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주어지는 '아름다운 청년 이용석노동자상' 수상자가 발표되며, 이날 시상식을 끝으로 모든 행사가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