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지도부가 정부의 비정규법 개악저지와 공무원 노동3권 쟁취, 한일FTA 저지 등을 위한 현장순회를 본격화하는 등 하반기 총파업 조직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두 노총의 공동투쟁은 당면 노동현안의 향배는 물론 향후 우리나라 노조운동의 발전 전망과 관련해서도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양대노총 사무총장을 만나 현재 각 조직의 상황과 계획을 들어본다. 이석행 민주노총 사무총장에 이어 권오만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만났다.<편집자주>

 
“자신감이 문제가 아니다. 당연히 맞서 싸워야 할 문제다. 한국노총이 뒤로 물러서는 일은 없다.”

20일 오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만난 권오만 사무총장 겸 투쟁상황실 본부장<사진>은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조직하는 데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도 강한 투쟁의 의지를 거듭 밝혔다.



지난 14일부터 지역순회 간담회에 나선 권 총장은 “아직까지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법안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강한 투쟁의지를 보이고 있진 않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달하면서도 “양대노총이 투쟁대오와 전선을 하나로 하고 공동투쟁을 조직하고 있는 만큼 승리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였다.

다만 그는 “투쟁을 마무리할 때는 양대 노총 지도부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정부와의 교섭에도 무게를 두며 민주노총의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 최근 회원조합 대표자회의에서 총파업이 아닌 총력투쟁을 결의했는데.
“총력투쟁 속에는 총파업도 포함돼 있다. 총력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이 대표자회의 결정사항인 만큼 총파업 포함한 구체적인 투쟁수위는 조직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서를 확인한 후 결정할 계획이다. 일단 지도부가 지역순회 간담회를 하며 투쟁을 독려하고 있다. 이 순회가 끝나면 전국 조합원들의 정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지역순회를 하고 있다.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각 임원들이 지역을 나눠 순회를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내가 간 부산, 경남, 광주, 전남에서 확인한 바로는 현장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비정규직보호입법의 심각성을 자세히 모르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강한 투쟁의지를 밝히고 있진 않다. 이 법안의 위험성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교육하고 선전할 시간이 필요하다. 비정규직 법안이 문제가 있는 만큼 한국노총의 투쟁의지는 확고하다. 한국노총은 그 동안 산별위원장 및 단위노조 대표자들을 만나 개악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설명해 왔다. 민주노총도 현장순회에 나섰듯이 한국노총도 이를 선전하고 교육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면서 투쟁을 조직할 것이다.”

- 법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어떤 교육과 선전을 진행할 것인가.
“정부가 내놓은 법안은 비정규직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정규직까지 모두 비정규직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정규직들에게 설명할 것이다. 정규직들이 이 법안에 대해 싸우지 않는다면 앞으로 정규직의 일자리도 파견제, 기간제로 전락하게 된다. 고용의 질이 저하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노동의 질 저하는 결국 기업의 경쟁력 약화로 나타날 것이다. 노동자들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 경쟁력에 대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를 정규직들이 충분히 인지만 한다면 투쟁에 나서지 않을 이유가 없다.”

- 현장 상황이 어렵다고 말했는데 자신감이 넘치는 것 같다.
“자신감이 문제가 아니다. 당연히 맞서 싸워야할 문제다. 지도력이 부족하다면 만들어내고 잘 이끌어지지 않는다면 조합원을 만나 설득해야 한다. 지금은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할 시기다. 한국노총이 뒤로 물러서는 일은 없다.”

- 구체적으로 어떤 일정과 방법으로 총력투쟁을 준비하고 있는가.
“지역순회 간담회는 물론 투쟁상황실로 따로 구성해 총력투쟁에 대한 세부적 논의들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회원조합 및 지역본부 조직쟁의담당자 워크숍도 진행 중이다. 오는 11월21일에는 한국노총이 독자적으로 노동자대회를 열고 한국노총이 제시한 4대 투쟁과제에 대해 싸워나갈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양대노총이 합의한 대로 11월6일 공동집회를 개최할 것이다. 또 공무원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면 이에 대한 지지를 넘어서 함께 투쟁할 생각을 갖고 있다. 한일 FTA 저지를 위해서도 민주노총과 함께 싸워 나갈 것이다.”

- 한국노총이 이번 총력투쟁에 부여하는 의미가 무엇인가.
“비정규직 보호입법 및 공무원 노동3권 쟁취, 한일 FTA 저지, 연기금 개악 저지 등 현안들에 대해 한국노총은 싸울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면서 한국노총은 지도부, 산별위원장, 지역본부, 현장 조합원들까지 일사불란하게 싸움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 외부적 싸움을 준비하면서 내부적 조직정리도 동시에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주노총과 공동투쟁을 준비하면서 대외적으로는 노동자가 하나임을 보여주면서 승리를 쟁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더욱 크게 하고 있다“

- 양대노총이 공동투쟁을 선언했는데.
“투쟁대오와 전선을 하나로 만들었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양대노총이 함께 한 만큼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다만 양대노총의 생각 차이는 있다. 이는 양대노총 사무총장 등 지도부들이 서로 논의를 통해 잘 극복해야 한다. 한국노총 사무총장으로서 간부들에게 민주노총과의 차이에 대해서 이해하고 되도록이면 민주노총의 의견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 어떤 생각의 차이가 있는가.
“투쟁방법론에 대한 차이다.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대중투쟁을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한국노총은 투쟁의 마지막에서는 지도부가 책임지고 마무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중투쟁 동력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투쟁만 외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투쟁 마무리 과정에서는 지도부가 책임지고 정부와의 협상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끝까지 싸움만 외친다면 조합원들도 지치고 노동계가 쟁취할 수 있는 부분도 적어진다. 물론 이런 것들도 양대노총이 논의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앞으로 노정간 교섭을 하게 된다면 민주노총과 함께 할 것이다. 공동기조를 갖는 것은 물론 정부와의 교섭에 나서는 것도 민주노총과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다. 민주노총도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한국노총의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 이번 총력투쟁의 목표는.
“정부가 내놓은 비정규직 법안을 반드시 철회시키는 것이다. 법안이 철회된다면 노사정 당사자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새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 최근 민주노동당과 한국노총이 각각 비정규직 관련 법안을 제출한 것도 있다.”

- 한국노총이 최근 노사정위 특수형태근로종사자대책특위에 불참키로 했다. 앞으로 노사정위에 대한 입장은.
“한국노총은 현재 노사정위에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노사정위의 존립자체를 부정한다던지 탈퇴하는 등의 방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번 비정규직 법안을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실망을 많이 했다. 정부가 스스로 참여정부라고 자칭하면서 노사정 대타협을 이야기 했음에도 불구, 공익위원안보다 더 개악된 쪽으로 법안이 제출됐다.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런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개편을 통해 노사정위를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고 본다. 민주노총도 참여는 안했지만 노사정위 개편을 얘기해왔고 노동계가 보다 믿을 수 있는 노사정위가 되는 쪽으로 개편된다면 민주노총도 참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끝으로 권 총장은 “양대노총이 총력투쟁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장점은 서로 배우고 단점과 차이는 극복해 내면서 힘을 합쳐가야 한다”며 “정부의 비정규직 법안 철회뿐만 아니라 공무원 노동3권 보장 등 노동현안에 대해서도 민주노총과 함께 총력투쟁에 나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