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영화진흥위원회에 대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영진위가 현장인력의 처우 개선 적극 나서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의원들은 현장 스태프들의 저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을 지적했으며 이에 대해 영진위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열린우리당 이광철 의원은 "현장 인력 중 90% 이상이 비정규직이며 하루 13시간 이상 근무하는 인력은 전체의 74.2%이지만 평균 연봉은 비정규직 평균의 51%에 해당하는 640만원에 불과하다(2000년~2003년)"며 "한국 영화 산업 성장의 이면에는 산업 종사자들의 희생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현장 스태프들은 열악한  근로조건과  저임금 문제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영진위가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화현장 인력데이터  베이스 사업이 조사 부족과 관리 한계로 고용 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정종복 의원도 "영화 현장의 스태프들의 근로시간이 지나치게 많은 편임에도 초과 근무수당이나 산재 보험 등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영진위는 영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도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열린우리당 노웅래 의원은 스태프 처우 개선을 위해 인턴과 직업카드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노 의원은 "일정 기간의 인턴 과정 이수 기간에 국가에서 합리적인 임금 수준을 보장하는 인턴제도와 스태프들에 직업 카드를 부여하고 제작사가 일정 비율 이상의 카드를 소지할 때에만 영진위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직업카드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스태프 처우 개선을 위한 근본 해결책"이라고 제안했다.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은 영진위가 나서서 현장인력의 조직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을 받았다.

박 의원은 "스태프 임금의 현실화와 노동시간의 합리화는 양질의 영화 제작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영진위가 현장 스태프들이 노동조합을 운영해 계약 방식 및 권리와 의무사항 등에 대해 제작사와 협상할 수 있도록 후방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진위의 이충직 위원장은 답변에서 "스태프 처우 개선은 영화 산업적 성숙을 위해 선결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한 뒤 "하지만, 노조 결성은 노사관계라는 특수성 때문에 스태프의 근로조건 개선에 대한 연구 사업 지원,  영화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장기적이고 간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스태프 처우 개선의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영화인 조합의 결성, 현장영화인의 재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영진위는 지난해부터 이를 위해 영화인 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평=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