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4일 대우자동차와 한보철강의 계약파기 사태에 대해 "경위와 결과를 엄밀히 조사해 계약 관련자들에 대해서 책임을 지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대통령은 "매월 금융 기업 노사 공공 등 4대 부문 12개 개혁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회의를 직접 주재하겠다"고 밝혀 경제살리기의 전면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4대부문 개혁과제 합동보고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의 경제상황이 어렵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대우자동차와 한보철강의 계약파기사태와 관련, "계약자와의 협상을 꾸준히 밀착해서 했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라면서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가리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준조세 문제에 언급, "기업이나 누구도 세금 이외에는 다른 부담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개선해야 한다"면서 "요즘 보고나 보도를보면 지방행사에 협찬등 여러가지 준조세 형식이 있는데 이를 엄격히 규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통령은 에너지절약시책과 서민의 생활안정과 관련, "고유가로 인해 공공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더라도 서민들에게는 부담이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서민들의 전기 수도 사용보다는 산업시설이나 유흥가의 소비가절약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전국민이 에너지 절약운동을 벌여 에너지 저소비국가로 가야 우리 경제에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아시아 유럽정상회의(ASEM)에 언급, "우리나라에서 역사적으로 세계 정상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정상회의인만큼 국가의 위상을 정확히 알리는 좋은 기회"라면서 "이번 회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모든 부처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