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4일 철도해고자 복직관련 대정부건의문 채택을 촉구하면서 노사정위부당노동행위특위(위원장 금영균·이하 부노특위) 불참을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철도해고자의 복직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이 채택되지 않는 한, 더 이상 부노특위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히고 "어떠한 형태로든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겠다는 전체 위원의 합의가 있기 전에는 특위의 모든 활동에 불참할 것"이라고 4일 노사정위원회에 통보했다.

철도해고자 문제와 관련, 부노특위는 지난 8월28일 제10차 회의에서 한국노총이 요구하는 대정부건의안 채택은 어려우며 대신 노사정, 공익측에서 각 1명씩 참여하는 비공식실무협의기구에서 이를 논의키로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노총은 실무협의에서 별다른 성과가 나타나지 않은 채 시간만 끌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 날 불참을 선언한 것. 이규홍 노사대책국장은 "노사정위원회가 선언적 의미의 대정부건의문을 채택할 경우 해당 노사의 협의가 훨씬 진전될 수 있는데도, 대법원 판결 등을 이유로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정부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같은 불참결정은 한국노총이 하반기 총력투쟁과 관련, 오는 10월25일 경 노사정위원회 불참선언을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철도해고자 사안 자체가 하반기총력투쟁의 직접적인 이슈는 아니기 때문에 전체 투쟁일정과는 무관하게 이뤄진 결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