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어떤 상임위를 선호할까?
본지가 실시한 노동정책 설문조사에서 조사대상 100명에게 어느 상임위에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지를 물었다. 1순위로 가장 많이 꼽힌 상임위는 건설교통위원회로 18명이 희망했고, 다음으로 행정자치위원회 13명, 통일외교통상위원회 12명, 재정경제위원회 11명 등 순이었다. 환경노동위원회에는 문화관광위원회와 함께 8명이 지망했다. 2순위까지 합하면 환노위 지망의원은 모두 13명이다. 환경노동위를 지망한 당선자들의 대부분은 김문수 의원은 물론 박인상 당선자(전 한국노총 위원장), 김락기 당선자(전 연합노련 위원장) 등 노동계 출신자들과 오세훈 당선자(변호사) 등 16대 국회에 대거 입성한 일명 386세대인 것으로 풀이된다. 당별로는 한나라당(5명)이 민주당(3명)보다 많았다.
환경노동위를 지망한 당선자 8명의 성향을 문항별로 따져 보았다. 주40시간 노동제와 관련, 법정 노동시간은 주 40시간으로 단축하고 임금보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이 전체 평균 24%의 2배에 가까운 50%(4명)였고, 전임자 임금 역시 법으로 금지하기보다는 노사에게
자율적으로 맡기는 게 좋다는 답변이 75%(6명)나 됐다.
대우자동차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6명이 국내 자본에 매각을 해야 한다고 답변했고, 5명은 노동계의 해외매각 반대투쟁에 대해 동의하는 서명을 할 수 있다고 밝혀 노동계의 투쟁에 우호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사정위원회와 관련해서는 8명 중 7명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또한 8명 중 6명은 산업별 교섭을 권장하되 그 방법은 노사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답해 상대적으로 산업별 교섭에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복수노조 허용시 교섭창구 문제에 대해서는 노사자율로 맡기자(4명)는 의견과 교섭창구 단일화를 의무화해야 한다(4명)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