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김기영)가 4일 오전 11시에 대전지역사무소에서 지부장회의를 열고, 인력감축과 민영화 저지를 위한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140명의 지부장 중 123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3시간여에 걸쳐 투쟁계획안에 대한 토론을 벌였으나, 본부노조가 제출한 투쟁계획안이 거수로 통과됐다. 통과된 투쟁계획안은 오는 10월8일 공공부문노동자 총력투쟁을 시작으로 해, 민주당·한나라당·국회앞에서 금요집회를 할 예정이고, 인력감축의 부당성에 대한 홍보계획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11월25일 총력투쟁선포식, 11월27일 상근간부 비상체제에 돌입, 12월5일 투쟁집행부 서울역광장 천막농성 돌입, 12월5일에서 10일까지 준법운행, 12월12일 1일 시한부 경고파업, 12월14일 총파업 출정식 등으로 계획돼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29일 중집회의에서 투쟁계획을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중집회의에서 투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지부장회의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지부장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민주철노 건설과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가 제기했던 지역별 비상대책위원회 대신 직종별 비상대책위원회 강화하자는 안에 대해선 "직종별 비대위를 충분히 고려해서 비대위를 운영하겠다"는 수준으로 합의했다. 투쟁일정과 관련해서도 인력감축과 민영화가 추진되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수정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파업찬반투표 일정 등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논의를 하기도 했다.

한편 지부장회의가 끝난 후 참석자들은 대전 정부청사 앞에서 항의집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