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도움을 받으려면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를 반드시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존 렐로 회장을 비롯한 국제한국전참전 향군연맹  제7차 총회 참가 대표단 19명을 청와대로 초청, 다과회를 가진 자리에서 "북한이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희망을 갖기 위해서는 미.중.일.러 등 주변국들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종민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우리는 남북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북한도 경제개혁과  개방, 시장도입 의지가 있다고 판단된다"면서 "희망을 상실한 사람이나 집단은 위험한 만큼 북한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앞서 렐로 회장이 향군연맹 7차 총회 결과를 설명하면서 북한의 북방한계선(NLL) 침범 종식, 대량살상무기 관련 유엔규정 준수, 주한미군 재배치의 순조로운 해결 등을 강조한 데 대해 "한국정부와 국민의 의견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NLL 침범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고 전제, "실수인지,적의를 갖고 있는지를 구분해 적의를 갖고 있을 때에는 단호히 대응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구분 대처함으로써 남북간 충돌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uni@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