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의 11개 출자회사 임원 가운데 철도청 퇴직공무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64%를 차지, 낙하산인사가 위험수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제식구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건교위 국정감사에서 한선교 의원(한나라당, 경기 용인을)은 철도청 11개 출자회사의 이사와 감사 등 임원인사에서 상임직 28명 중 철도청 퇴직공무원이 18명을 차지해 전체 6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개된 철도청 출신 출자회사 간부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철도종합서비스 임원 7명중 5명(사장 1명 상무 4명)△철도광고 8명중 2명(사장 상무)△파발마 5명중 2명(사장, 상무)△경인ICD 11명중 2명(사장, 전무)△대구화물 5명중 1명(사장) △코레일로저스 4명중 2명(사장, 전무)△철도산업개발 4명중 2명(사장, 전무) △한국철도개발 4명중 1명(부사장) △인터내셔널 패스 앤 컴메르스 4명중 1명(대표이사) 등이다.

이들 임원의 보수 수준은, 사장 연봉은 7,500만원에서 8,100만원 수준이고 기타임원은 6,900만원으로 평균 7,100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퇴직공무원 신분으로 연 3천만원에 가까운 연금 혜택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 의원은 “전직 철도청 간부의 출자회사 채용이 낙하산인사 및 특혜시비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철도청이 공사로 전환하는 마당에 철도 경영개선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이런 낙하산식 인사체계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광순 철도청 차장은 "철도 경영개선과 아울러 인사체계 개선안을 만들어 서면으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