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위 국정감사에서 한선교 의원(한나라당, 경기 용인을)은 철도청 11개 출자회사의 이사와 감사 등 임원인사에서 상임직 28명 중 철도청 퇴직공무원이 18명을 차지해 전체 6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개된 철도청 출신 출자회사 간부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철도종합서비스 임원 7명중 5명(사장 1명 상무 4명)△철도광고 8명중 2명(사장 상무)△파발마 5명중 2명(사장, 상무)△경인ICD 11명중 2명(사장, 전무)△대구화물 5명중 1명(사장) △코레일로저스 4명중 2명(사장, 전무)△철도산업개발 4명중 2명(사장, 전무) △한국철도개발 4명중 1명(부사장) △인터내셔널 패스 앤 컴메르스 4명중 1명(대표이사) 등이다.
이들 임원의 보수 수준은, 사장 연봉은 7,500만원에서 8,100만원 수준이고 기타임원은 6,900만원으로 평균 7,100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퇴직공무원 신분으로 연 3천만원에 가까운 연금 혜택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 의원은 “전직 철도청 간부의 출자회사 채용이 낙하산인사 및 특혜시비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철도청이 공사로 전환하는 마당에 철도 경영개선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이런 낙하산식 인사체계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광순 철도청 차장은 "철도 경영개선과 아울러 인사체계 개선안을 만들어 서면으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