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경남도당과 민주노총 경남본부,  전국공무원노조 경남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남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도연합 등 5개 조직은 14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보안법 폐지와 비정규직 차별 철폐, 한.일자유무역협정(FTA) 쌀개방, 공무원 노동3권, 파병연장동의안 문제 등과 관련해 공동투쟁을 선언했다.

이들 조직들은 "전공노가 11월 1일 총파업 투쟁을 결정하고 전농 등이 20일  쌀수입저장창고 진격투쟁을 벌이기로 하는 등 개별 투쟁키로 돼 있으나 앞으로는 민노당을 중심으로 개별 사안들을 모아 공동투쟁키로 합의했다"며 "민노당 경남도당이 18일 운영위원회를 개최, 구체적인 투쟁계획안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총파업 투쟁을 준비하고 있는 공무원노조의 투쟁을 지지 엄호한다"며 "(단체협약 체결을 둘러싼) 전공노 경남본부와 김태호 지사간의 갈등의  책임은 원천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한 김 지사에게 있는 만큼 공무원노동자들과  연대투쟁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주 1회 투쟁상황실 회의를 개최해 투쟁상황 공유를 통한 공동투쟁을 준비하고 ▲문화, 여론쟁점화, 홍보 등을 공동으로 투쟁 지원하며 ▲시국농성 등에 전 조직이 함께한다는 등의 투쟁방침을 제시했다.

또 ▲23일 공동결의대회, 11월 13∼14일 노동자.농민.민중대회, 12월 지역  1만민중대회 등을 준비해 나가고 ▲공동투쟁하는 조직에 대한 탄압은 연대해  대처하며 ▲민중.진보적 제 사회단체와 연대해 상설적으로 공동투쟁할 수 있는 기구인 경남민중연대를 건설하고 강화하는 내용도 투쟁방침에 포함돼 있다.

한편 조직대표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김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했으나 비서실측이 15일로 예정된 국정감사 준비 때문에 만날 겨를이 없다며 거부하자 단체협약 체결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돌아갔다.

 
(창원=연합뉴스) 심수화 기자  sshwa@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