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노동부장관이 정부 비정규입법 저지를 위한 노동계의 공동 총파업을 '실정법 위반'이라며 엄정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가운데 12일 비정규노조들은 “정부 방침과 관계없이 (파업을) 강행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민주노총 소속 비정규직 노조 50여곳으로 조직된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전비연·의장직대 박대규 건설운송노조 위원장)는 이날 “정부의 강경대응 방침은 오히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저항을 확대시켜 총파업 의지를 강하게 할 것”이라며 “양대노총 총파업 일정과 함께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총파업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의 강력한 단체행동 뒤에는 계약기간 만료나 용역계약 해지를 빌미로 한 해고위협이 뒤따르는 것이 대부분 비정규직노조들의 처지여서, 이 같은 입장은 비정규직노조들이 정부안 입법저지를 위해서는 해고 등의 위험부담을 감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전비연은 이에 따라 오는 16~17일 계룡산 갑사유스호스텔에서 간부수련회와 대표자회의를 열어 그동안 진행했던 총파업 관련한 조합원 교육과 간담회 상황 등을 점검하고 파업 찬반투표 진행계획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전비연은 정부안이 발표되기 전인 지난 8월31일 대표자회의에서 정부 비정규입법안이 개악될 때는 비정규직노동자들의 '1일 총파업’을 벌일 것을 결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