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진행된 제11대 근로복지공단노조 임원 선거 결과 기호 3번 명록이 후보<사진>가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명 후보는 2차 결선투표에서 조합원 57.9%(1천명)의 지지를 얻어 민주노총 가입 등을 공약으로 내건 기호 1번 이종수 후보를 눌렀다. 오는 25일 취임을 앞두고 있는 명 신임 위원장을 11일 만났다.

- 위원장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현 집행부가 민주노조로 거듭나는 길의 기초를 잘 닦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10대 집행부에서 정책국장과 정책부위원장을 맡았는데 그 정신을 계승해 민주노조를 강화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에서 출마하게 됐다.”

- 한국노총이 이용득 위원장을 중심으로 개혁을 표방하고 있다. 한국노총의 개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이용득 위원장의 당선으로 개혁의 몸부림을 많이 기대했지만 아직까지는 미흡한 것 같다. 한국노총과 전체 노동자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아직 평가를 내리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우리 노조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 경합을 벌였던 기호 1번 후보는 조합원 전체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던 상급단체 결정에 대하여 조합원 투표 실시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상급단체 변경을 할 수도 있지만 (민주노총의) 투쟁방법이 변하지 않는다면 어려울 것이다. 민주노총은 4대 보험의 통합을 지향하고 있는데, 실제 건강보험만 보더라도 상대적으로 소득파악이 어려운 지역재정의 적자분을 직장재정이 메꾸고 있는 형편이다. 4대 보험 통합이라는 것도 결국 국민연금 등 불안정한 재정을 가진 보험을 건전한 재정을 가진 보험이 부담하게 하려는 논리인 것이다. 그렇게 되면 직장인들의 보험부담은 자영업자 등 지역가입자에 비해 커질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통합과정에서 구조조정을 수반해 조합원들의 고용불안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민주노총과는 그 지향점이 다른 것이고, 선거결과도 이를 반영한 것이라고 본다.”

- 근로복지공단의 비정규직이 2년 내에 정규직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비정규직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비정규직이 정규직화되면 우리 노조에 들어오게 될 것인데, 그들의 지위향상 부분들을 충분히 검토해 고려할 것이다. 조만간 근로복지공단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을 만나 적극적인 연대방향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임기동안 주력할 부분이 있다면.
“인사적체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져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 이는 대국민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으로 중요한 문제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내년이면 99년 고용보험과의 통합 당시 들어온 직원 중 400명이 6년차 이상의 경력을 갖게 된다. 경력 5년이면 4급으로 승진할 수 있는데, 예산 확보가 되지 않아 많은 조합원들이 5급에 머물러 있다. 경력 5년 이상 조합원의 자동승진제 등을 도입할 것이다.”

- 공약 중 눈에 띄는 것이 산별노조 추진이다. 공공서비스연맹은 11월 공공노련으로의 통합을 앞두고 있는데, 이 움직임과 산별노조 추진과는 어떤 관련이 있나.
“연맹을 탈퇴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11월 통합될 공공노련으로는 함께 가겠지만 실질적 지향점은 다르다고 본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산재보험 등을 다루는 공단의 노조가 모두 공공노련에 속하게 되는데 4대 보험은 사실상 동질업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타 노조와의 협의 등을 거쳐 연맹 내 4대 보험 소산별노조 건설 등의 방안을 추진해 볼 생각이다.”

- 앞으로의 각오는.
“많은 고민 속에서 정한 공약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물론 공약 중에는 당장 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도 있다. 앞으로 조합원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풀어나가겠다.”


바로잡습니다
명록이 근로복지공단노조 신임 위원장 인터뷰 기사(매일노동뉴스 10월 12일자) 가운데 기호 1번 후보가 내건 공약은 '민주노총으로의 상급단체 변경'이 아니라 '조합원 전체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던 상급단체 결정에 대하여 조합원 투표 실시'이므로 이를 바로 잡습니다.


기호 1번쪽은 "조합원들의 상급단체 결정에 따른다는 것이지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으로의 상급단체 변경이라는 예정된 결과를 전제로 주장한 공약이 아니"라고 밝혀 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