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기아·현대차노조 확대간부 수련회에서 '단일조직 구성'을 위한 공동실천이 결의되는 등 한동안 수면 아래 가라앉았던 두 노조의 통합 논의가 재개되고 있는 것은 사용자인 현대의 법인 통합 움직임과 추후 구조조정 계획 등 외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당장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기아 부품사업 부문의 현대정공 양도 문제 뿐 아니라 연구소 와 플랫폼 통합 작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은 회사쪽에서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들 노조에겐 사실상 법인 통합의 수순밟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뿐 아니라 멀지 않은 장래에 현대가 스스로를 자동차산업 소그룹으로 재편하기 위한 구조조정 작업을 본격화할 경우 또 한차례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리란 예상도 어렵지 않다.

당연히 두 노조의 입장에선 이런 사용자 주도의 외부환경 변화에 어떤 식으로든 공동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노조의 한 관계자는 "법인 통합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노조가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미리 조직통합을 준비해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차례 통합 논의가 결국 흐지부지 끝난 경험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엔 자체 계열사 조직통합 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을 겪었던 두 노조로선 이번 통합 논의에 신중한 자세로 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확대간부 수련회가 조직통합 논의의 재개를 선언하면서도, 조직통합의 세부 추진 일정이나 사업계획 등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것도 이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아자동차노조의 한 관계자는 "조직통합 논의의 필요성에 대한 두 노조 임원들의 공감대가 이제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이라며 "앞으로 두 노조가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작업 등을 벌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노조의 한 간부는 "내년도 임단협을 공동 투쟁으로 준비해 들어가는 과정도 조직통합 논의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