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국정감사를 방청하려던 노동자들의 출입을 가로막아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국감을 모니터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에게는 자유로운 출입을 허용했으나 방청신청서까지 제출하고 들어가려던 노조 조합원들의 출입만 강제로 막아 행정기관의 노동자에 대한 편견과 구태가 여전함을 보여줬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20일 공무원노조의 시청 앞 집회 때에도 조합원들의 시청안 화장실 출입까지 막아 마찰을 빚기도 했다.

6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연맹과 도시철도노조와 세종문화회관노조, 서울시장애인콜택시노조, 서울경인사회서비스노조 정립회관지부 등 소속 노동자 150여명은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했다. 이들은 모두 서울시의 유관기관 노조 조합원들로서 무더기 해고를 당하는 등 노사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사업장 소속이다. 이들에게 서울시 국감은 자신들과 직접적 관계가 있는 일이라서 당연히 주요 관심거리이다.

이영순 민주노동당 의원실에 따르면 이들 노조 대표단 5명은 집회 도중 시청에서 열리는 국회 행자위의 서울시에 대한 국감을 방청하기 위해 방청신청서를 행자위에 제출했다. 이영순 의원실은 당초 12명이 방청하려 했지만 행자위가 방청석이 좁다는 이유를 들어 5명으로 줄여달라고 요청해, 5명만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행자위에 신청서를 제출한 5명의 노조 대표들이 이영순 의원실의 안호국 보좌관과 함께 국감이 열리는 시청 정문으로 들어서려 했으나 시청 경비원들이 다짜고짜 정문 현관을 걸어 잠그고 출입을 막아섰다. 안 보좌관은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방청객들이 국감 방청신청서까지 제출했다며 문을 열어 달라고 요구했으나 경비원들은 보좌관의 출입까지 저지했다.

이에 반해 서울시는 국감을 감시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의 국감장 출입을 허용, 이날 5명의 시민단체 회원들이 감사장을 자유롭게 드나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순 의원은 이날 국감 시작 직후 “특정인들의 출입을 막은 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막는 불법행위”라고 지적하며 이명박 서울시장에게 출입허용을 요구했으나, 이 시장은 “감사장이 좁아서 방청을 허용하기 어렵다”는 궁색한 답변만 거듭하며 국감이 끝날 때까지 허용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국감이 끝나자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내렸던 정문 셔터문을 다시 올렸다.

이날 국감이 끝난 직후 이 의원은 “일반인들의 출입은 막지 않았으면서 노조원들의 출입만 막은 것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도전”이라며 이명박 시장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