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는 인천시교육청에 대한 감사에 앞서 정강정 교육과정평가원장을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고교 선택과목인 '한국 근현대사' 특정 검정교과서가 편향적으로 기술됐다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주장을 놓고 사흘째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열린우리당 이인영 의원은 "논란이 된 교과서는 97년 문민정부 시절 고시된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되고, 교과서 검정심의회도 국가체제 비방과 개인적 편견여부 등을 심의해 문제없다고 인정해 검인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색깔논쟁을 부추기는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같은당 조배숙 의원은 "개인 한 사람이 교과서를 만들고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견제와 여과장치들을 통해야만 비로소 학생들이 읽게 된다"며  "초반 국감이 공방으로 끌려가는 것은 한나라당의 전략에 의한 것"이라고 가세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은 "이처럼 편향된 내용들을 교과서  검정과정에서 걸러내지 못한 것도 문제이지만 의원 한명이 제기한 이슈를 갖고 우리당  의원들이 모두 나서 국감을 파행으로 몰고가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재경위의 신용보증기금 등에 대한 국감에서 한나라당 최경환 의원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중복 보증업체가 3만여개, 보증금액은 16조원에 달해 쌍방 부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신보와 기술신용보증기금의 통합을 주장했다.

산자위의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감사에서 한나라당 임인배 의원은 "부산정관택지개발과 관련해 가스공사가 당초 허가 발전용량을 50.045㎿로 했다가 100.3㎿로 사업계획을 변경해 현대건설에 특혜를 제공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문광위의 문화재청 감사에서 우리당 노웅래 의원은 "중국내  고구려.발해 유적 553건중 18.4%인 102건만 실태조사가 이뤄졌다"고 지적한뒤 "임진왜란 승전비인 북관대첩비가 100년째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 방치돼 있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대한 복지위 감사에서 한나라당 곽성문 의원은 "미국은 9.11 테러이후, 일본은 85년 모리나가 사건이후 식품테러에 대한 대비를  서두르고 있음에도 불구, 정부는 대테러대책회의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논의조차  않고 있다"며 식품테러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통외통위는 아주반, 미주반, 구주반 등 3개반으로 나눠 일본, 중국, 미국, 유엔, 러시아, 프랑스, 남아공 등 14개 재외공관에 대한 감사를 위해 6일 출국했다.

 ash@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