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의 총파업 규모가 파업 9일째를 맞아 현저하게 줄어 들었다.

8일 민주노총은 소속 49개노조 1만755명이 파업을 벌였다고 집계했다. 지난 7일 현대차와 한국방송공사가 대형사업장들이 임단협에 노사 잠정합의를 이루면서 5만명선 규모에서 대폭 줄어들게 된 것. 다만 이날 파업에는 2,017명의 전교조 단위학교 분회장들이 연가를 내고 상경투쟁을 벌여 투쟁분위기를 이어갔다.

이렇게 파업규모가 줄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은 8일 상집회의를 열고 향후 투쟁방침 논의에 들어갔다.

민주노총은 10일 제2차 민중대회때까지 투쟁일정을 밝힌 바 있어 열흘간의 총파업 이후 어떤 방식으로 당면투쟁을 이어갈지가 관심. 일단 소속사업장의 임단협이 진행중인 곳이 많은 만큼 이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핵심요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법제도개선운동에 주력하게 될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주5일근무제의 경우 이미 정부가 하반기 정기국회 법안제출을 언급한만큼 노동계 차원의 법안상정에 나서게 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이슈로 부각되지 못해왔던 비정규직 보호 문제를 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최대한 부각시켜나가면서 제도개선운동에 나설 전망. 이와관련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하반기 정기국회를 앞두고 7월경 대의원대회를 열어 법제도개선투쟁 계획을 결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