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 공무원들이 4일부터 시작된 국회 국정감사와 관련, 상임위원회별로 의원의 요구자료 및 감사장에서 질의 내용 등에 대한 활동사항을 모니터하기로 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그 동안 시민단체, 노동계 등의 국정감사 모니터링은 있어 왔지만 피감기관인 행정부 공무원들이 직접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동부 등 과천청사 11개 부처 공무원직장협의회로 구성된 ‘과천청사 공무원직장협의회 연합회(대표 한성권)’는 상임위 의원별로 △개인시간 준수여부 △감사 중 이석 여부 △정책대안 제시 △폭로성·민원성·중복 질의 △상임위와 무관한 질의 또는 자료요구 △고압적인 질의태도 △3년 이상분 자료 요구 △제출기한 5일 이내 자료 요구 △국감개시 7일전 자료 요구 △건물 내 흡연 △과도한 접대(1인당 3만원 이상) 등 구체적인 항목을 두고 꼼꼼히 평가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과천공직협은 “매년 국감이 실시되는데도 의원들이 3년 또는 5년 이상의 자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수백 건에 달하는 등 불필요한 자원 낭비가 지속되고 있다”며 “방대한 자료 요구에 따른 예산과 인력낭비를 최소화하고 의원별 중복 요구 자료 등을 지적, 행정부의 대 국회 업무수행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렇게 모니터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각 상임위 소속 의원별로 의견 교류를 통해 요구 자료를 공유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직협은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상임위별 의원 평가 결과를 발표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