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이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방침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오는 12월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30일 "전국 산업별 노조연맹 대표 및 시. 도지역본부 의장단연석회의에서 정부가 철도. 전력 등 공기업 민영화 방침을 취소하지 않으면 12월 15일을 기해 20여만명의 공공 및 금융노조 노동자들이 총파업을벌이기로 결의했다" 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정부와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5일부터 노사정위논의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기업 민영화 강행방침을 밝히고 있는 정부와 노동계와의 갈등이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또 민주노총이 탈퇴한 가운데 정부. 재계 및 한국노총이 이끌어온 노사정위의 파행 운영도 예상된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9일 끝난 노조대표자 연석회의에서 ▶공기업 매각 전면중단▶금융기관 강제합병 저지 및 관치금융 청산 등을 올 하반기 투쟁대상으로 정했다.

아울러 ▶노동시간 연내 단축▶비정규직 노동자 보호▶노조 전임자의 임금자율성 보장▶단체협약 실효성 확보 등을 올 하반기 4대 제도개선 사업으로 선정했다.

참석자들은 또 공공. 금융부문의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를 위해 민주노총과의 연대투쟁을 결의했으며, 시민. 사회단체와의 범연대기구 구성에도 합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