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규약개정안 부결로 한국통신노조는 깊은 딜레마에 빠져버렸다. 지난 7개월간 논란이 돼온 계약직의 노조가입건을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쳐버렸기 때문이다.

한국통신노조는 그동안 계약직 노동자들의 노조가입을 보류하면서, 이들을 노조에 가입시켰을 때와, 조합원 범위에서 삭제했을때 모두를 염두해두고, 연구용역을 맡겨가며 고민해왔다. 이 결과 노조는 정규직-비정규직간의 임금·근로조건의 차이 및 정서 등을 고려해 노조가입은 어려우며, 적어도 이들의 단결권에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결론, 이번 규약개정안을 상정하게 됐다.

그러나 결국 아슬아슬하게 10명이 모자라 이 안건은 부결되고 말았다. 그리고 계약직 노동자들은 이날 대회 단상까지 점거하며 절규했다. "노조가입을 안 시켜주면 적어도 단결권까지 막아서는 안되지 않냐"면서.

이에 이동걸 위원장은 4일 대의원대회 재공고 약속과 함께, "오로지 이 안건 하나만 처리할 것이며, 만약 부결된다면 현실론을 접어두고 무조건 계약직을 노조에 가입시키겠다"고 공언했다.

이로써 계약직 노조가입건은 원하든 원치않든 한국통신노조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일단 오는 11일 약속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이 안건을 처리할 수 있을지 계약직노동자들은 의문을 갖고 있는데다, 이번 부결이 가져올 파장으로 집행부의 입지도 좁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등 한국통신노조가 이 딜레마를 어떻게 극복할 지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