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가 국정감사 일반증인 채택을 연기한 가운데 22일 경총이 환경노동위원들에게 기업인들의 증인채택을 신중해 해달라는 입장을 담은 ‘친서’를 전달, 귀추가 주목된다.

경총은 22일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의원실에 ‘개별 기업의 증인신청에 대한 경영계 입장’이라는 공문을 일괄 발송했다. 이 문서에서 경총은 “현재 기업에 대한 평가와 투자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돼 기업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환경에서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쇄신해 기업인의 기를 살려주는 것이 우선”인데 “그럼에도 이번 국정감사에서 노사문제와 관련해 대대적인 기업인의 증인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전언되는 바, 이는 국가경제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또 경총은 “무분별한 기업대표의 증인소환은 노사간의 협상에서 사측에게 압박으로 작용해 사측의 일방적 양보를 이끌어내는 구실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법률위반은 사법기관에서 조치할 수 있으니 국정감사가 개별기업의 문제까지 확대돼 이뤄지는 것은 기업의 사정만 힘들게 하고 대외신인도에도 악영향을 미치니 신중히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곧바로 성명을 내고 “입법기관인 국회에 대한 경영계의 집단로비이자 국회의원의 권리를 침해하는 부적절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경총의 이번 성명은 그러나 증인채택과 관련한 판단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총 입장을 전달받은 의원들은, 22일 현재 이에 대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환경노동위 한나라당 간사인 배일도 의원실 관계자는 “일반증인 신청 대상 기업 관계자들이 의원실을 찾아오는 등 개별적으로 로비를 하려 들어 배 의원이 야단을 치기도 했다”며 “경총이 성명을 냈다고 해서 채택해야 할 증인을 채택하지 않거나 채택하지 않아야 할 증인을 채택하는 일이 있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환경노동위 열린우리당 간사인 제종길 의원과 한나라당 간사인 배일도 의원은 21일 환경노동위 결정에 따라 22일 오전 삼성SDI 대표 등 44명의 일반증인을 신청한 단병호 의원과 만나 의견을 듣고 증인 숫자 조정 등 입장 조율에 나섰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노동위는 양당 간사 협의를 몇 차례 더 가진 뒤 이르면 24일께 전체회의를 다시 열어 일반증인 채택을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