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시민노동사회단체들의 대책위원회가 결성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8일 양대노총을 비롯해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노동인권회관, 여성민우회, 참여연대, 사회진보연대 등 10개 단체는 공동성명을 발표, "파견노동자에 대한 불법적인 해고를 중단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상당수 사용사업체가 근로자파견법에서 2년기간을 초과해 계속 파견근로자를 사용할 경우 이들을 고용한 것으로 본다는 규정을 회피하기 위해 노동자들을 불법해고 및 배치전환하고 있다"며 "정부가 파견법의 규정대로 사용사업체의 직접고용의무 이행을 감독하고 법위반사례에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달부터 간담회를 가지면서 공동대응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이들은 이날 공동성명발표에 이어 19일경 (가칭)'비정규노동자 기본권 보호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할 예정이다. 공동대책위는 앞으로 관련 법제도 개선운동을 중점적으로 펴나가고 실태파악 및 여론조사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민주노총은 파견노동자 해고 및 정규고용 회피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도 검토중에 있으며, 각 노조별로 파견법 적용 3년차에 해당하는 파견노동자를 파악하여 법에 따른 정규직화를 요구할 방침인 등 곳곳에서 대응 움직임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