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열린우리당 의장실 점거농성 7일째인 22일, 농성단이 이부영 의장을 면담하고 자진해산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이수호·이용득 양대노총 위원장이 이부영 당의장을 면담했다. 이 의장은 이 자리에서 노동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비정규직 관련 정부 입법안에 대해 “정부가 발표한 입법안에 대해서는 당과 합의된 바가 없었다”고 밝히고, “노동계의 거센 반발도 있으니 이후에 정부와 조율을 거치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장은 또한 “현재 국가보안법 등 현안이 너무 많지만, (노동계의) 의견을 모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의장 면담을 마친 양대노총 위원장들은 농성장을 방문해 농성 중인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격려하고, 향후 투쟁에 양대노총이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동지들이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고 격려하고, “이제는 양대노총이 동지들의 투쟁을 받아 안아 노동계 전체가 더 큰 힘을 기울이겠다. 그동안 수고하셨다”고 말했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또한 “동지들이 먼저 이런 투쟁에 나서 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하다”며 “하반기에 정부가 비정규직 개악을 추진한다면 한국노총에서도 총파업 및 총력투쟁을 결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부영 의장과 면담을 마친 농성단은 7일간 계속된 농성을 정리하고 안국동 느티나무카페로 이동한다. 이곳에서는 양대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비정규 관련법 개악저지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오후 2시에 열리기로 돼 있다.
 
이문영·김경란 기자    
  
<속보 9신> 열린우리당 ‘무관심’ 비정규직 전국적 분노 확산 촉발
지역일반노조들 일제히 시도 당사 점거농성…"농성단 놔두고 민생 챙길건가"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열린우리당 의장실 점거농성이 6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1일부터 전국의 열린우리당 시·도당사까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불시에 점거농성에 돌입, 정부 입법안을 반대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저항이 확대될 전망이다.
 
전국 각 시도로 농성 확산

이날 오후 1시께부터 열린우리당 부산시지부, 경남도당, 전북도당 등을 해당 지역 비정규직 노동자 20~30명이 동시에 점거농성에 돌입했다. 또 열린우리당 복기왕 의원(충남 아산) 사무실 등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 사무실을 점거하기도 했다. 이 뿐 아니라 경기도지부, 대구시지부, 광주시지부 앞에서는 같은 시각 1인 시위를 진행했으며 대전시지부 앞에서는 250여명이 모여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비정규직 입법안을 당장 폐기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앙당 농성을 하고 있는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과 책임 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동시다발 점거농성은 중소영세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가입되어 있는 지역일반노조 협의체인 전국일반노조대표자회가 제안하고 민주노총 각 지역본부들이 결합해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그야말로 ‘기습적’으로 이뤄졌다.

최만정 전국일반노조대표자회의 사무국장은 “이번 동시다발 점거농성은 중앙당 점거농성을 지지하고, 열린우리당이 여당으로서 개악안을 확실히 저지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단행됐다”며 “이번은 이틀간 지속하는 한시적 농성이지만 열린우리당이 계속 비정규직 중앙 농성단을 외면한다면 앞으로 더 강력한 2·3차 동시다발 투쟁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노동뉴스
 
“열린우리당, 빨리 대답 내놔야”

반면 열린우리당의 태도는 한 마디로 ‘묵묵부답’이다. 5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탓에 중앙당에서 농성중인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의 기력은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토론, 집회 등의 농성 일정을 모두 소화하고 있다.

20일 오후까지도 당 노동위원장인 이목희 의원과의 면담이 이뤄지는 듯 했으나 결국 취소됐으며, 이부영 의장과의 면담은 아직까지 확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국가보안법 개정과 추석 민생문제를 이유로 대다수 당직자들조차 당사를 비우고 있어 당의장실을 점거당하고도 정작 열린우리당은 관심을 두지 않거나 애써 외면하는 ‘무관심주의’를 고수하고 있는 것 같다.

이남신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비정규연대회의 의장은 “의도적으로 우리를 열린우리당이 배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추석까지 농성이 길어지면 부담이 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열린우리당”이라며 “추석 명절에 목숨 걸고 단식하는 비정규직을 당사에 놔두고 민생현안을 챙긴다는 것이 말이나 되겠느냐”며 열린우리당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농성을 지속할 뜻을 비쳤다.
 
반발 확산 속, ‘고립’은 여당 몫으로

한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농성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21일 민주노총의 대의원대회를 의식해서인지 현재 영등포 중앙당사에는 평소보다 경찰병력이 2~3배 증강된 상태다. 그러나 경찰 병력을 이용한 ‘농성단 고립’은 한계가 분명해 보인다.
 
이미 비정규직노동자들의 농성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민주노총이 법안 국회 상임위 상정시 총파업을 결의하는 등 노동계는 물론 학계·시민사회 단체의 반발도 하루가 다르게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여당의 태도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속보 8신> 경찰 “오늘 또는 내일 중 시위대 끌어낼 것”
민주노총 “대화 시도하고 있는 만큼 공권력 투입 바람직하지 않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열린우리당 의장실 점거농성이 20일로 닷새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공권력 투입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지금까지 열린우리당 측에서 공권력 행사를 요청하지 않았으나 농성이 장기화함에 따라 이르면 오늘 또는 내일 중 경찰을 투입해 시위대를 끌어낼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열린우리당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 만큼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라며 "따라서 경찰의 공권력 투입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는 상태다.
 
레이버투데이
 
<속보 7신> 이수호 “현 상황에서 ‘사회적 대화’ 의미 없다”
민주노총 지도부 농성단 방문…“매우 정당하고 시의적절한 투쟁” 평가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이 열린우리당 당의장실에서 19일로 4일째 점거농성을 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찾았다.
 
이수호 위원장은 비정규직 농성자들과 30분 가량 간담회를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정부의 개악안에 맞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가장 적절한 투쟁이었다”며 “정부와의 싸움에서 비정규직 동지들이 처절한 투쟁을 먼저 감행해 줌으로써 민주노총이 하반기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중심으로 총력투쟁할 수 있는 역동적인 기회를 줬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이수호 위원장은 10월10일 비정규직노동자대회에 민주노총의 역량을 총 동원해 사회적 이슈로 만들고 당초 11월24일로 예정됐던 하반기 총파업도 정부 비정규법안이 상임위에 상정되는 시점에 결행하기로 한 중집 수련회 결정 등을 전달했다.

이 위원장은 “이제 정규직을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만들려는 정부의 의도가 드러난 상황에서 어떤 사회적 대화나 교섭도 의미가 없다”며 “투쟁과 함께 대정부 교섭을 위한 대화는 언제나 필요하지만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한 (사회적 대화는) 노동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만약 정부가 이번 안을 철회한다고 해도 이미 민주노총이 ‘노동부 장관 퇴진’까지 주장한 마당에 당장 사회적 교섭에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와 함께 “이번 농성은 총연맹 차원의 기자회견, 성명서보다 더 큰 충격을 정부, 여당에 주고 있다”며 “비정규직 동지들이 여기서 힘차게 싸우고 있을 때 밖에서 정규직 노동자들까지 나서는 투쟁을 조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대규 농성단장(건설운송노조 위원장)은 “이번 개악안은 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더욱 위험한 법안이지만 정규직 노동자들이 정확한 상황을 알지 못해 비정규직의 고통을 겪어본 우리가 먼저 나서게 됐다”며 “기왕 시작한 것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속보 6신>우리당 평당원들 “우리가 오해했다” 퇴각
“당 지키자” 찾아온 평당원들 농성단 면담 뒤 태도 달라져
 
비정규직 대표자들의 열린우리당 당의장실 점거 농성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던 열린우리당 ‘평당원’들이 18일 농성단을 만나 “일단 농성과정과 사유가 왜곡된 것을 인정한다”고 밝히고, “오는 20일 이부영 의장과의 면담을 추진할 예정이니 면담 후에는 적어도 당의장실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이들은 “다른 곳으로 이동만 해 주면 비정규직 농성의 정당성을 사이버 공간에서 알리는 등 최대한 도움을 주겠다”고도 말했다.

이 같은 평당원 대표들의 입장은 농성단과 면담을 한 후 매우 전향적으로 변화한 것이다. 전날(17일)까지만 해도 오후 4시30분께 ‘평당원 대표’라고 밝힌 4~5명의 당원이 찾아와 농성단에게 불만을 표시했고, 곧이어 8시30분께는 당원 10여 명이 몰려와 열린우리당 평당원 명의로 항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열린우리당의 진정한 주인인 평당원들의 요구”라며 △당의장실 농성을 풀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것 △당사 기물 및 시설을 훼손한 것에 진정한 사과와 응분의 후속조치를 할 것 △비정규직 입법안에 대해서는 문제점과 개선책을 평화적 대화로 풀어나갈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만일 이에 응하지 않을 때는 추후 발생하는 모든 불미스러운 상황의 책임은 농성단에 있으며 18일 12시까지 최종 결단을 내려달라”고 통보했다.

이어 열린우리당 당원게시판에는 “12시까지 안나가면 전국에서 당원들이 쫓아가겠다”(개몽둥이)는 의견부터 “중앙당으로 가실 당원여러분, 그분들 농성의 본질을 이해 합시다”(물빛그림자) “현재 의장실 점거 농성을 우리당 평당원들이 강제로 해산시키면 큰일납니다…일단은 대화로…이런 모습은 열린우리당에 플러스 알파로 작용합니다”(노짱 지킴이)라는 글까지 다양한 의견이 밤새 올라왔다.

결국 18일 오후 2시께 8명 정도의 평당원들이 농성장을 다시 찾아와 박대규 농성단장 등을 면담했고, "20일 이부영 의장과의 면담이 추진되면 농성자들도 일단 당의장실을 떠나 당내 다른 장소로 옮길 수 있다"고 확답하자 별다른 항의를 하지 않고 돌아갔다.
 
‘평당원’들은 이 과정에서 “농성단의 말을 직접 듣지 않았을 때는 왜곡해서 이해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로써 17일 오후 5시께부터 열린우리당 게시판을 중심으로 '급박하게' 돌아갔던 상황은 일단락됐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측은 사실상 “농성단이 자진 퇴거하는 것 이외에는 당의장실뿐 아니라 다른 어느 곳에서도 옮기게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고, 면담 성사 여부도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농성단의 단식농성이 2일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매일 오후 2시 열린우리당사 앞에서는 비정규직노조 조합원들의 집회가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또한 19일 오후에는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과 공공연맹 이호동 위원장 등이 농성장을 지지방문할 예정이다.

김경란 기자(eggs95@labortoday.co.kr)

 
<속보 5신> “이부영 의장 조건 없이 만나자”
면담 요청자 격렬 집회…단식농성 지속, 장기화 조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열린우리당 의장실 점거농성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이부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비서실을 통해 농성단에 “면담 후 농성을 끝낸다는 조건으로 14명 농성 대표자 전원을 ‘농성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는 뜻을 전해 왔다.



 
그러나 농성자들은 이 같은 당 의장의 입장이 16일 당시까지 “일단 퇴거하는 것을 전제로 일부 대표자들만을 만날 수 있다”는 것보다는 진전됐지만 여전히 농성 중단을 전제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대화 거부’의 뜻으로 보고 점거농성을 지속하기로 했다.

비정규직 농성자들은 “여당이 비정규직의 의견을 경청할 의지가 있다면 농성자들을 쫒아내려고 하는 것에만 혈안이 돼 있지 말고 아무 전제 조건 없이 우리를 만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후 2시부터는 농성 중인 비정규직 대표자들이 소속된 조합원들 100여명이 열린우리당사 앞에서 농성단들과의 면담을 요청했으나 경찰과 당쪽에서 출입을 막자 긴급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해당노조 대표자들이 농성 중인 건설운송노조, 화물연대, 시설관리노조,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 등 조합원들은 오후 6시까지 4시간 가량 당사 진입을 시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당사 앞 철망이 무너지는 등 격렬양상을 보였다. 또한 금속노조 시그네틱스 지회의 한 여성 조합원에게 열린우리당 당직자가 손가락질을 하며 반말을 했다가 분노한 조합원이 사과를 요구하며 거세게 항의를 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오후 4시께 경찰은 오길성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포함한 대표단 5명과 농성자들과의 면담을 허용했는데, 열린우리당 운영실 당직자 중 일부는 “면담을 절대로 안된다고 했는데 누가 허용했냐”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당직자들 ‘무관심’… 당원들 “우리와 대화하자”


17일 비정규직 농성자들이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갖고 ‘단식농성 돌입’을 선포하며 농성 수위를 높이자 열린우리당 안팎에서는 분주한 움직임이 일어났다. 
 
오후 3시30분께 “우리는 사태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찾아온 당원 ‘비대위’ 대표”라고 밝힌 2명의 열린우리당 당원이 당의장실 농성장을 찾아 왔다. 이들은 “이런 식으로 무작정 농성을 해서는 서로 얻을 것이 없다”며 “우리와 대화를 통해 당에 의견을 전달하는 등 문제 해결의 방법을 찾자”고 제안했다.

이에 농성단 쪽에서는 긴박한 농성 돌입의 사유를 설명했으며, 일부 열린우리당 당원들이 당 게시판에 ‘당원 5시 집결’을 제안하는 등 사태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것을 감안,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열린우리당 비대위 대표라고 밝힌 쪽과 대화를 하기로 했다.

반면 일부 당직자들은 “비정규직의 농성에 우리는 ‘무관심 컨셉’으로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하기도 해 앞으로 열린우리당 쪽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기보다는 일단 관망하는 자세를 취할 것으로 보여 농성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today.co.kr


<속보 4신>“고작 15명…비정규직 몰아내러 당사로 모입시다”
열린우리당원들 “우리집 지키자”는 목소리 내기 시작…“짐승 같은 행동” 비난도

“소식을 접한 당원님들은 5시까지 당사로 모입시다. 저들의 뜻은 안타깝지만… 이런식은 안됩니다. 그냥 넘어가면 제2, 3의 점거농성이 계속 될겁니다. 우리의 집을 우리가 지켜야합니다. 중앙당으로 모입시다.”
 
“정치적인 냄새가 난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민노당원이 섞여있다면 밝혀서 공개해야 하고 차제에 대화를 거부하고 이런 몰지각한 어거지는 절대로 승복해선 안됩니다··· 도대체 당사관리를 어떻게 하길래 무뢰한들이 난입하도록 방치했답니까? 그것도 당의장실에 공권력으로 여의치않으면 일반 청년당원들이라도 동원해서 몰아내야 합니다. 대화는 그 다음이겠지요. 불법을 용납하는 태도를 보여 자꾸 이상한 선례를 만들지 말기를 바랍니다.”
 
열린우리당 점거농성에 들어간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바라보는 열린우리 ‘당원’들의 시각은 ‘기물파손 난동자들의 침입’ 그 자체다.
 
점거농성 이틀째를 맞은 9월 17일, 열린우리당 당원게시판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비난하며 이들을 몰아내기 위해 당사로 모이자는 글들이 하나둘씩 올라오고 있다. ‘은하수’라는 아이디의 당원이 “일단 먼저 사태파악을 위해 당사로 간다”며 “당원이 주인인 당을 위해 더 많은 당원들이 오시라”고 운을 떼자, “당사로 모이자”는 답글이 이어졌다. 이 게시물은 곧바로 ‘베스트’ 게시물이 되어 게시판 메인화면에 올랐다.
 
‘슈바이처’라는 아이디의 당원 역시 “우리 집이 누구한테 물리력으로 점거당하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며 당원들을 선동했다. 당원 박준명씨도 “님들의 심정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노동부에서 입법예고한 것에 대해 당에서 의견수렴하겠다고 공청회를 열었는데 오히려 당의장실을 점거하는 것은 노동운동의 시대착오적인 행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changhyunp’이라는 아이디의 한 당원은 급기야 “그냥 넘어가면 제2, 3의 점거농성이 계속 될 것”이라며 “소식을 접한 당원님들은 5시까지 당사로 모이자”고 제안했다.
 
이 당원은 당사를 점거한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해 “진짜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요구한다는 인식보다는 일종의 정치적인 냄새가 정말 짙었다”며 갑작스레 민주노동당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집이 객들에게 점령당했는데 이대로 지켜봐야 하는 것이냐”며 “그 안에 몇명 안됩니다. 기껏해야 총 15명 정도 밖에 안된다”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물론 “조금 기다려 보자··· 열린우리당은 열린 공간 아닙니까”라며 당원들의 직접행동 자제를 요구하는 글도 있었다.
 
그러나 이 글에 대해 ‘숙자남편’이라는 한 당원은 “우리당이 비정규직을 차별했습니까? 비우호적으로 대했습니까?”라고 반발하며 “무단으로 남의 당사에와서 집기 부수고 농성하는게 정상적인 사람들입니까?··· 이런 짐승과도 같은 행동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이들에게는 우리당사를 열어줄 수 없습니다”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열린우리당 당원게시판은 특히 당비를 납부한 ‘기간당원’만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어 이들의 시각이 곧 열린우리당 ‘진성당원’의 대체적인 시각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열린우리당 당원게시판에 이런 글들이 올라오는 동안 민주노동당 당원 게시판엔 오히려 “민주노동당이 똑바로 안하면 우리 당(민주노동당)도 점거당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당이 미적거리면 분노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민주노동당 당사를 점거할 수도 있다. 당은 더이상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비정규직 차별철폐, 신용불량자 문제 해결, 서민들의 주거안정과 세입자 보호운동,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정책 마련,  빈부격차 해소를 위한 부유세 도입과 사회복지 정책에 모든 당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현격한 차이’가 단지 집권여당 당원과 야당 당원 간의 ‘다름’을 설명하는 것인지, 아니면 도저히 접점을 찾을 수 없는 ‘시대인식’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인지 궁금할 따름이다.

이오성 기자  dodash@labortoday.co.kr
 
<속보 3신> “정부안 폐기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
이부영 당의장 '면담 거부' 발언, 농성단 강경대응 불러
 
비정규직 농성단은 이부영 당의장이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농성 노동자들이 먼저 퇴거하고 사과를 해 온다면 대화를 할 수도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책임 있는 정부 여당의 태도가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비정규직 농성단은 “우리는 언제라도 대화를 통해 해결할 자세가 돼 있다”며 “만약 여당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분노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끝내 거부하고 파행으로 몰고 간다면 그 책임은 모두 열린우리당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성단은 열린우리당이 정부 비정규직입법안을 거부할 것을 보다 강도 높게 촉구하기 위해 정부안이 폐기될 때가지 17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기로 했다.
16일 밤 12시 현재 이부영 의장은 당사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 또한 17일 일정에는 당 차원의 긴급회의가 통보된 것이 없으며, 단지 오전 7시30분 이부영 의장이 참여하는 ‘추석민생 대책’을 위한 고위급 당정회의만이 잡혀 있을 뿐이다.
 
또한 당사 입구를 지키고 있는 경찰들이 외부 음식물 반입을 완전히 차단해 지금까지 농성자들은 모두 식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점거 소식을 듣고 달려온 지지 방문자들이 음식물을 반입하려 했지만 번번이 경찰에 의해 저지당해 사실상 농성과 동시에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다.
 

▲  '비' 양심건국. 비정규직 농성자들이 이부영 당의장실에 걸려 있는 '양심건국'이란 휘호에 '비'자를 붙여 놓았다. ⓒ 매일노동뉴스

농성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비정규직노조 서쌍용 사무국장은 “열린우리당의 비정규직노동자들에 대한 인식 수준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며 “만약 큰 대공장 노조가 항의방문을 왔어도 이렇게 당직자들이 코빼기도 보이지 않고 무시를 할 수 있겠냐”며 분노했다.
 
“비정규직 원성에 귀 막은 ‘닫힌’우리당”
 
열린우리당 쪽은 노동자들이 공청회에 왔다가 ‘기습적으로’ 의장실을 점거한 것에 ‘뒤통수를 맞은 것처럼 매우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당에서 온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둘러보러 왔다”는 한 열린우리당 당직자는 “당에서는 당정회의까지 연기해 가면서 공청회를 개최했고 노동자들에게도 개방했는데 이런 식의 농성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정규직 농성자들은 “일부 언론과 열린우리당이 알고 있는 것처럼 우리는 공청회를 왔다가 충동적으로 점거한 것이 아니라 정부 여당의 비정규직 입법 개악을 비정규직 노동자 스스로 목숨 걸고 막기 위해 농성을 하려고 들어 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대규 농성단장은 이와 관련 “사실 비정규직노조들도 점거가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진입 직전까지 확신하지 못했다”며 “모든 노동자들을 비정규직 노동자로 만들려는 최악의 개악안을 발표해 놓고도 얼마나 자신들이 큰 잘못을 저질렀는지 조금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금자 서울대 간병인지부장은 “2002년 대선때는 나도 노무현 대통령이 비정규 노동자들의 눈물을 씻어주겠다던 말만 믿고 그에게 표를 줬다”며 “그렇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거짓말에 분노해 점거 농성까지 하게 된 나를 포함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원성을 정부 여당은 똑똑히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계 전체 투쟁으로 확산되나
 
이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여당 당의장실 점거는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을 중심으로 ‘불시에’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사태는 노동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16일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이번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의 열린우리당 농성은 개악적인 정부안이 확정되는 당정협의를 중단시키고 제대로 된 비정규입법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함”이라며 “민주노총은 이번 전국비정규노조 대표단들의 농성을 적극 지지하며, 정부의 비정규개악안을 저지하고 제대로된 비정규 법안을 쟁취하기 위해 온힘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6일 오후에는 정부 비정규직입법안을 철회를 요구하는 범시민사회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사전회의를 가졌으며 22일 공식적으로 발족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남신 서울지역본부 비정규연대회의 의장은 “이번 법안은 정규직 노동자들조차도 파견 등 비정규직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도를 담고 있는, 정규직 노동자들을 겨냥한 법안”이라며 “이미 비정규직으로 살고 있는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의 차별과 설움을 잘 알고 있어서 이렇게 나서게 됐지만 누구보다도 정규직 동지들이 자신들에게 닥칠 일임을 깨닫고 동참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today.co.kr

 
<속보 2신> 이부영 “먼저 퇴거하면 대화할 수 있다”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밝혀…"나는 노동자들에 마음을 많이 쓰는 사람"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은 당사 의장실 점거와 관련, 비정규 노동자들이 먼저 퇴거하고 사과를 한다면 대화에 응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16일 오후 8시 <매일노동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농성 노동자들이 먼저 퇴거하고 사과를 해 온다면 대화를 할 수도 있다”며 “공청회에 참석한다고 당사에 들어와서 의장실을 점거하는 행위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나는 노동문제나 노동자들에 대해 마음을 많이 쓰는 사람”이라며 “오늘도 경찰이 노동자들을 당사에 들여보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당에서 공청회 참석 하러 온 사람들이니 들여보내라고 해서 들어온 것인데 (그런 식으로) 점거를 했다”고 착잡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 의장은 “(점거 노동자들은) 나와 평소 잘 모르던 사이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점거해서, 곤란하게 됐다”며 “이 때문에 경찰은 내부적은 문책을 당할 판”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이어 “경찰은 지금도 자기네들한테 이야기만 하면 당사안으로 들어가서 강제로 끌어내겠다고 한다”며 “하지만 저는 그 분들이 스스로 퇴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전화통화 전문.

- 비정규노동자들의 당사 의장실을 점거하고 의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는데, 면담을 할 생각인가.
"나는 노동문제나 노동자들에 대해 마음을 많이 쓰는 사람이다. (노동자들이) 공청회 참석한다고 당사에 들어오는 것을 경찰들이 못 들어가게 하니까, 우리가 공청회 참석하러 온 것이니 들여보내야 한다고 해서 (그들이) 들어왔다. 그런데 이제 경찰이 문책을 당하게 생겼다. 경찰들은 당사안으로 들어와서 힘으로 끌어내겠다면서 자기네들한테 얘기만 하라고 한다. 나는 다만 그 분들이 스스로 퇴거하기를 바란다."

- 퇴거하면 대화를 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 분들이 퇴거하고 사과를 하면 대화할 수도 있다. 세미나 참석하러 와서 점거하고 그러면 곤란한 것 아닌가. 모르는 사람들도 아니고. 앞으로도 저런 일이 벌어진다면 계속 용납해야 한다고 보나."

조상기 기자 westar@labortoday.co.kr

<속보 1신>비정규 노동자 열린우리당 의장실 점거
“정부안 폐기 안하면 한 발짝도 못 물러나”…이부영·노무현 면담 요구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6일 파견업종 전면 확대 등을 골자로 정부의 비정규직 법안의 폐기를 요구하며 열린우리당 의장실을 점거했다.
 
이날 열린우리당이 개최한 정부 비정규직입법안 공청회에 참여한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은 첫 순서인 엄현택 노동부 근로기준국장의 발제가 끝난 오후 2시 40분께 4~5명씩 무리를 지어 약 20여 명이 기습적으로 열린우리당 당의장실로 들어갔다. 이들은 곧바로 플래카드를 걸고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며 이부영 당의장이 현장에 없자 “이부영 당의장이나 노무현 대통령이 우리를 만나 대화를 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당의장실 점거 즉시 병력을 긴급 출동시켜 농성자들을 강제로 끌어내려 했지만 농성자들이 강하게 저항하자 열린우리당 당직자들이 “그냥 놔두라”며 만류, 강제해산은 일단 보류했다.
 
양대 노총에 소속된 비정규직노조들은 △노무현 대통령 면담 △대선공약 이행 △정부입법안 폐기 △민주노동당이 발의한 비정규직권리보장 입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오후 4시께 열린우리당 운영과 실장이 “농성자들 중 대표자 7명만 남고 나머지는 철수하면 당의장과의 면담을 주선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으나 “농성자 중 단 1명도 밖으로 나가지 않을 것”이라며 거절, 점거농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후 5시 현재 경찰 병력이 철수함에 따라 16일 비정규직 차별철폐대행진에 참여 했던 비정규직 노동자 20여 명도 당의장실에 들어와 농성에 합류했다.

“비정규직 목숨 걸고 막겠다”

이날 농성에 참여한 비정규직노조들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 소속된 건설운송노조, 이랜드노조, 현대차비정규직노조, 골프장단일노조(준), 한국자산관리공사비정규직노조, 화물노조 통준위 등 기간제, 간접고용, 특수고용 노조들이다.

비정규직 농성자들은 “오죽하면 우리가 의장실 점거농성을 하겠냐”며 “정부와 여당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분노를 제대로 듣고 당장 개악안을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농성은 지난 11일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전비연) 운영위원회를 통해 9월 말로 예정된 정부안 입법예고 전에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강력한 ‘저항 행동’을 하기로 결정하면서 단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농성을 통해 최대한 정부입법안의 발의를 막고 10월10일 전국비정규노동자대회에서 전 국민적인 저항 운동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농성단 대표인  박대규 전비연 의장직무대행은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남용을 규제하겠다던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노동자 전체를 비정규직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남신 민주노총 서울본부 비정규연대회의 의장은 “비정규직은 보호할 대상이 아니라 당당히 권리를 찾아야 할 노동자다”며 “그나마 비정규직을 보호조차 할 수 없는 정부 입법안이 폐기될 때까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표해서 목숨걸고 끝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열린우리당 쪽은 당정협의와 입법안 발의를 앞두고 있어 사태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면서 “당의장 면담이 성사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농성자들이 당의장실을 비우지 않겠다는 입장이 확고할뿐만 아니라, 면담이 성사 되더라도 정부안이 철회되지 않는 한 농성을 풀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 대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