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실업극복시민운동협의회(대표회장 이정순)는 29일 오후4시 대전시청 광장에서 공공근로자와 공부방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바른 실업정책수립과 공공근로사업 정상시행 촉구결의대회'를 갖고, 공공근로사업 예산 편성과 동절기 실업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이들은 "장기실업자들의 생계유지를 위해 실시되어 온 공공근로사업이 정기국회의 파행과 대전시의 미온적인 대책으로 인해 4/4분기 공공근로 예산 미확보로 사실상 중단되게 됐다"고 주장했다.

공공근로 중단으로 대전지역 10개 민간단체 공부방에서 저소득층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공공근로 교사 50여명과 500여명의 학생들이 갈곳이 없어졌고, 생활보호대상자 간병인 공공사업 등 꼭 필요한 사업도 전면 중단 될 위기에 처했다.

대전실운협은 "대전시에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을 요청했으나, 대전시가 공공근로 예산이 없다고 추경예산이 통과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하고 있다"며 그 기간이 한 달이 될지 두 달이 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시가 예산을 먼저 확보해 장기실업자의 생계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정치권에 비생산적인 당쟁으로 서민들은 피멍이 들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내에 국회에 복귀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 민생현안의 해결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