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0년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분신했던 故전태일 30주기를 앞두고 `전태일 열사 30주기 준비위원회(가칭. 위원장 단병호.김금수)'이 출범했다.

전태일기념사업회(회장 김금수 노동사회연구소 이사장)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민주노총과 기념사업회 및 전씨와 함께 노동운동을 했던 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추모사업활동에 들어갔다.

분신 30주기를 맞은 전씨의 삶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한국노동운동사에 큰획을 그은 그의 정신을 기리자는 것이 이번 준비위원회의 발족취지.위원회는 다음달 23일부터 11월 13일까지 20일동안을 추모 및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인권. 사회단체들과 연대, 문화제와 연극 `전태일'공연 및 학술심포지엄 개최등 갖가지 추모행사를 진행해나갈 방침이다.

위원회측에서 추진할 주요 추모사업중 하나는 표석설치와 전태일거리 명칭 개정작업.

이미 기념사업회측이 분신장소인 청계천 평화시장 B동 들머리에 기념조형물 형태로 표석을 설치하고 전씨가 노동자들과 아픔을 함께 했던 청계천 3∼8가 일대를 `전태일 거리'로 개칭하는 사업과 관련, 지난해부터 서울시청과 관할 중구청쪽에 승인을 요구해왔으나 `현대사의 인물이라 객관적인 역사적 평가가 힘들다'며 시 등에서 난색을 표명,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위원회는 청계천 일대 상인들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실시하는 한편시측에 표석설치와 거리명칭개정에 대한 승인을 지속적으로 요구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간에 소실된 자료들을 복원하는 한편 전열사 뿐 아니라 노동운동전반에 걸친 자료를 전시, 한국노동운동사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태일기념관 건립도 위원회측에서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기념사업회 이형숙(31. 여)사무국장은 "올해초 통과한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해 정부차원의 기념사업 추진이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 정부는 민주열사들에 대한 보상이나 추모사업에 인색한 태도로 일관해왔다"라며 "이번 추모사업을 계기로 그의 정신을 잇는 한편 민주화. 노동운동에 몸을 던져온 사람들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물꼬가 터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