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로 사망하는 건설일용노동자들이 1년에 762명이나 되며 주당 72시간이 넘는 장시간 노동을 하면서도 월 평균 140만원의 급여를 받는 등 열악한 노동조건에 처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실과 정책위원회(의장 주대환)가 지난 23일 공동 주최한 ‘비정규문제 해결을 위한 국정평가 워크숍’에서 발표자로 나선 최명선 건설산업연맹 정책부장이 노동부 자료를 인용해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건설일용노동자들의 주당 노동시간은 72시간이고, 월 임금은 평균 140만원이었다. 특히 공공기관이 발주한 현장의 주당 노동시간은 72.94시간으로 오히려 평균보다 높아 정부가 장시간 노동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건설일용노동자가 2003년 한 해 동안 무려 762명(노동부 2003년 통계자료)에 이르며, 1999년과 비교할 때 건설현장 산업재해는 2배나 늘었고, 사망자도 1.3배 늘었다. 건설현장에서 산재로 죽는 노동자가 1만명, 재해를 입는 노동자가 35만명을 넘기까지 불과 1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최 부장은 “이 수치는 건설일용노동자가 죽음을 부르는 위험 속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 부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는 않고 오히려 산재가 계속 은폐되도록 조장하고 있다”며 “각종 근골격계 질환 등 직업병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나 건설일용노동자들은 작업환경 측정, 산업보건의 선임, 특수건강검진제도 제외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장은 이러한 건설현장의 열악한 현실이 불법 다단계 하도급 구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민주노동당이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켜 노동부의 제도개선 방안 수립 및 건설산업 현장에 대한 강력한 지도감독을 촉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