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소속 기초의원이 뇌물을 받았다가 경찰에 긴급 체포돼 충격을 주고 있다. 22일 <연합뉴스>를 비롯한 언론들은 이 사실을 다루며 “민노 의원 뇌물 받아 충격”이라는 식의 제목을 달았다. 이를 계기로 민주노동당 홈페이지에는 민주노동당에 대한 실망감을 표시하는 게시물과 항의 글이 넘쳐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판갈이’를 외쳤던 민주노동당 소속 기초의원이 뇌물을 받았다는 사실은 뉴스가치라는 측면에서는 충분히 얘깃거리가 되고도 남는다. 원래 뉴스란 널리 알려지거나 당연히 그러할 것이 그랬다는 것은 뉴스 대접을 못 받는 반면 ‘사람이 개를 무는 식’으로 일반인들의 상상을 넘어서는 일은 뉴스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를 바꿔 말하면 열린우리당이나 한나라당 같은 보수정당 소속 의원들의 뇌물 주고 받기는 너무나 흔한 일이라서 뉴스가 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깨끗해 보이는’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이 그러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충격적인 뉴스’가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인지 이 사건을 다루는 언론들은 자신을 창원시의회 의장으로 도와달라며 돈을 건넨 의원의 소속 당은 제목은커녕 본문에서도 밝히지 않았으면서, 돈을 받은 의원의 소속 당은 대문짝하게 제목으로 뽑아대는 ‘가치 판단’을 했다. 특히 기초의원은 선거법에 따라 당 공천을 받지 않고 ‘개인 자격’으로 출마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연합뉴스>와 <매일경제> 등 기존 언론들의 ‘제목 뽑기’와 기사 쓰기 행태에서 어떤 의도성까지 엿보인다면 과민반응일까?

기초의원이 진보정당 소속이라는 이유로 감싸겠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풀뿌리 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이겠다며 헌신적으로 뛰고 있는 민주노동당 지역조직 상근자의 얼굴에 ‘먹칠’을 한 혐의는 어떤 말로도 변명할 수 없다. 죄는 엄히 다스려야 한다.

그러나 언론도 사실을 공정하게 보도해야 할 의무가 있다.

뇌물 1,000만원을 받은 의원의 당적이 ‘민주노동당’이라는 사실을 제목에까지 큼지막하게 써가며 강조했다면 7~8명의 의원들에게 수 억원대의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창원시의회 의장의 소속 정당이 어디인지 기사 본문에서라도 밝히는 것이 기사쓰기의 기본이 아닐까?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