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7일 "금년말까지 금융과 기업의 구조조정을 마무리 하고 내년 2월까지는 공공. 노사 부문의 개혁을 완성해 한국 경제가 다시 활기를 얻어 안정된 성장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충북도청을 방문,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외환위기를 극복했지만 내. 외적 요인으로 문제가 일고 있으며 이는 금융과 기업의 구조조정을 철저히 하지 못한데 대한 시장의 불신도 작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김 대통령은 "분명히 말하지만 우리 경제가 어려움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이는 극복하지 못할 어려움이 아니며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남북이 화해협력하는 시대에 국내에서도 서로 화해협력해야 하는데 각 지역의 이기주의와 정치 문제 등으로 불행히도 잘 안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우리 국민이 현명한 판단과 협력에 의해 반드시 이 문제를 해결해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대통령은 또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 "최근 적십자회담에서 생사확인, 서신교환, 면회소 설치 등에서 진전이 크지 못했지만 남북장관급 회담에서 이 문제를 강력히 얘기하라고 지시했다"면서 "남북대화의 가장 긴급한 목표가 이산가족 상봉"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이와관련, "생사확인 등은 북이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주민 전산화작업 등이 잘 안돼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서 "우리가 장비를 지원해서라도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통일 교육'에도 언급, "지금 중요한 것은 통일이 아니라 평화와교류협력을 하는 것임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남북교류가 우리에게 큰 이득이 된다는 것을 실감나게 교육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김 대통령은 "작년의 서해 해전처럼 전쟁의 불안속에 살다가 남북관계가 이렇게 진전된 것은 큰 축복"이라면서 "전쟁 가능성이 없어야 기업인도 안심하고사업하고 외국인도 투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