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유로터널인 제2만덕터널과 구덕터널을 당초 계획보다 2~3년 앞 당겨 무료화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해당 터널에서 일해 온 비정규 노동자들이 해고위기에 몰리게 됐다.

부산시는 만덕·구덕 터널 두 곳에 ‘유료도로 단계적 무료화 계획’이라는 공문을 발송, “2008년 5월31일과 2007년 12월31일까지로 돼 있던 만덕·구덕터널의 요금 징수기간을 내년 6월말까지로 앞당겨 내년 7월1일부터 두 터널을 무료화 한다”고 통보한 상태다.

이로 인해 만덕터널 40명, 구덕터널 35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당초보다 2~3년 일찍 실업자로 내몰릴 위기에 처했다. 이들은 그동안 톨게이트 통행료 징수, 전기 등 시설물 관리, 사무실 관리 등에 종사해 왔는데, 터널 무료화 과정에서 대부분 일자리를 잃게 될 전망이다.

하경호 시설관리노조 만덕터널지부 사무장은 “만덕터널의 경우 (주)대림산업이 터널시설을 만드는 데 자본을 공급하고 통행료 등의 수익으로 투자금을 환수하는 형태로 운영돼 왔다”며 “시설투자금이 완전하게 환수되는 2008년까지 (주)대림산업이 부산시로부터 위탁관리를 맡기로 돼 있었는데, 부산시의 일방적인 무료화 통보로 열심히 일 해오던 우리 노동자들만 길거리로 나앉게 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하 사무장은 이어 “현 허남식 시장이 부산시장으로 당선 될 당시 선거공약으로 ‘터널 무료화’를 제시했다”며 “부산시가 2년 후 있을 시장보궐선거를 염두에 두고 시민들에게 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노조의 반발에 대해 부산시 한 관계자는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두 터널에 남아 있는 공사비용을 일시불로 조기상환하고 무료화를 서두르게 됐다”며 “터널 직원들의 고용승계 문제는 기본적으로 노조와 사쪽이 협의해야 할 사항이지만,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도록 부산시가 중재에 나설 수는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의 이와 같은 입장에 대해 전민수 시설관리노조 구덕터널지부 지부장은 “두 터널 모두 시로부터 위탁을 받은 사업장이 따로 있지만 실제로 예산 등 터널운영 전반을 관할하는 곳은 부산시”라며 “부산시가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문제 해결에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부산시가 무성의한 모습으로 일관할 경우 파업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