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등 노동. 농민단체들은 27일 보건복지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상된 보험료 납부 거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일방적 의료비 인상 반대와 의정야합 중단 촉구를 위한 노동자-농민 공동대책위’를 구성, 대정부,대의료계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 단체들은 이에 따라 이날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산하 조직별로 인상된보험료납부 거부를 결의하고 노동자의 경우 회사측이 일괄 공제를 중단하지않을 경우 법적 대응키로 했다.

이들을 또 의사협회과 정부에 대한 항의방문, 범국민 서명운동 및 대국민 캠페인, 대규모 집회 등의 활동도 벌일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정부와 의료계가 야합을 통해 3조7천400억원에 달하는 의보수가를인상해 노동자, 농민,서민에게 부담을 전가시키고 있다"며 ▲일방적의료비 인상조치철회 ▲국민부담 가중시키는 의정야합 중단 ▲의료계 폐파업 즉각 중단 ▲보건의료발전특위에 노동자, 농민,시민대표 과반수 이상 참여 보장 등을 촉구했다.

한편 전국 150개 병원 근로자 3만9천명으로 구성된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는 의사파업 중단, 병원의 임금체불 및 강제휴가 중지 등을 요구하며 26일부터 철야농성에 들어갔으며 29일 서울 종묘공원에서 의료비 인상 반대와 올바른 의료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