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대표적인 유료터널인 제2만덕터널과 구덕터널을 당초 계획보다 2∼3년 일찍 무료화하겠다는 입장을 터널측에 일방적으로 통보하자 해고위기에 몰린 비정규직 직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18일 부산시와 만덕.구덕터널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터널 두곳에 '유료도로 단계적 무료화 계획 통보'라는 공문을 보내 "2008년 5월 31일과 2007년 12월 31일까지로 돼 있던 제2만덕터널과 구덕터널의 요금징수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로 앞당겨 내년 7월 1일부터 두 터널을 무료화한다"고 통보했다.

시는 유료도로를 빠른 시일 내 무료화 해달라는 시민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시의 유료터널 조기 무료화 방침에 따라 제2만덕터널 40명, 구덕터널 35명의 비정규직 직원들이 당초보다 2∼3년 일찍 실업자로 내몰릴 위기에 처했다.

터널 직원들은 "부산시가 이해당사자인 터널측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일찍 파기해 70여명에 이르는 두 터널 직원들이 하루 아침에 실직자가 될 판"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터널 노조측은 사측과 부산시에 일방적 계약 파기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며 고용승계보장이나 일방적 해고에 따른 퇴직.위로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파업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터널 무료화는 많은 시민들에게 환영받을 일이지만 일방적 무료화 통보로 터널 직원들은 생존권을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터널 직원들의 고용승계문제는 기본적으로 노조와 회사측의 협의사항이지만 최대한 고용승계가 이뤄지도록 중재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오수희 기자) osh9981@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