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건설이 요청한 4천6백억원의 신규자금지원에 대해 채권단이 지원불가입장을 밝혀 동아건설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일대 전환을 맞게 됐다.

서울은행 등 채권단은 2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동아건설에 대한 신규자금지원을 논의했다.

동아건설은 국세청의 세무조사로 5백70억원의 세금을 추징당한데다 성수대교사고에 대한 서울시의 구상권행사로 2백억원, 건설공제조합 추가출자액 7백억원, 대한통운 미지급금 6백억원 등 2천70억원이 불가피한 외부사정 때문에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 어음지급기일을 현재 6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하기 위한 운영자금으로 2천5백억원이 필요하다며 모두 4천6백억원의 자금을 신규 요청했다.

또 대출금리를 3%로 낮춰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동아건설이 요청한 자금지원액수가 많은데다 회사의 영업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자금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실제로 동아건설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채권단과 맺은 양해각서 목표 8백2억원에 훨씬 못미쳤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금요청액의 절반가량이 불가피한 외부사정 때문이라고 하지만 나머지 자금은 영업차질에서 빚어진 것"이라며 "영업실적 부진에 따라 필요한 운용자금을 어음기간 단축이라는 명목으로 숨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채권단은 이날 회의에서 신규자금을 지원하기 이전에 동아건설의 워크아웃 진행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의견을 모아 향후 동아건설의 진로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