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철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은 26일 "법정근로시간 단축 문제에 대한 노사정간 대타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도 정부가 단독으로 법안을 처리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사옥에서 김창성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각중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회장, 김재철 한국무역협회 회장, 박상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회장 등 경제 5단체장을 초청, 오찬간담회를 가진 뒤 이같이 밝혔다
.
장 위원장은 "김 경총회장이 `정부에서 독단적으로 근로시간 단축문제를 다루고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며 "노사정간 대타협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노사정위 설치 근거 등이 있는 한 노동부가 노사정위나 관계부처 협의 없이 법안을 단독 처리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정근로시간 단축 문제를 포함,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 비정규직 근로자보호 등 5-6개 관련 현안에 대한 법안을 올 가을 정기국회에 상정하는 것이 목표"라며 "표결도 가능하지만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만큼 운영상 대타협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각 특위나 소위가 다루는 문제를 1년 가까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끌고 온것은 유감이며 이해가 엇갈릴 때 황금알을 낳는 대타협 없이는 어렵다는 점을 인식,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노사정위 복귀 문제에 대해서도 "설득중이며 조만간 또는 언젠가 들어올 것으로 믿고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8월9일 임명된 장 위원장이 노동계, 정부, 공익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한데 이어 재계의 입장을 듣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경제단체장들은 근로시간 단축과 휴일. 휴가제도 개선 연계, 외국인 고용허가제 도입 시기상조 등을 주문하거나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