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산업공동화 대책마련을 위한 노정협의기구 구성을 요구하는 국무총리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14일 오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산업공동화 저지, 초국적 투기자본 국부유출, 졸속매각 저지 결의대회’를 갖고 “노정, 노사정 대책기구를 즉각 설치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이날 국무총리실에 면담요청서를 전달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코오롱, 한국폴라, 두원정공, 오리온전기 등의 구조조정과 관련, 원만한 노사합의를 위한 대화창구 마련 △쌍용차, 대우종합기계, 대한,한국투자증권 등 기업 졸속매각 중단 및 노조참여 보장 △투기자본 규제장치 마련 △제조업 육성정책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산업공동화, 투기자본 대책마련을 위한 대정부 요구안’에서 “금융산업 등 주요산업에 대한 투기자본 매각금지 법안과 투기자본에 대한 적극적인 과세방안을 마련하라”는 등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3차 총력투쟁에 앞서 산업공동화 문제와 관련해 집중적인 노정, 노사교섭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는 산업공동화 문제로 고용불안, 임금, 근로조건 악화 등을 호소하고 있는 노조가 많은 금속, 화학섬유, 사무금융연맹 조합원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집회 뒤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으로 이동해 ‘파병철회 농성’에 결합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