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우리나라가 강한 경기회복세의 지속으로 지난 4월 전망한 7.0%보다 높은 8.8%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19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전망을 이같이 상향 조정하고 내년에는 6.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IMF는 올해 우리나라 물가상승률은 2.2%, 실업률은 4.2%로 전망했다.IMF는 보고서에서 "한국이 인플레 방지를 위해 재정정책을 중립적 기조로 선회하고 있는 것은 적절하다"며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구조개혁의 추진력을 유지해 시장의 신뢰를 얻는 것이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IMF는 세계경제의 성장 전망을 올해 4.2%에서 4.7%로, 내년 3.9%에서 4.2%로 상향 조정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올해 4.4%에서 5.2%로, 일본이 0.9%에서 1.4%로, 유럽지역 3.2%에서 3.5%로 경제성장률을 수정, 전망했다.

IMF는 그러나 "국제유가가 예상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미국 등지의 주가가아직도 고평가되어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인플레 방지를 위해 금리를 얼마나 인상하느냐에 따라서 선진국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하고 신흥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도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